[미디어펜=이보라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혁신적인 창업기업이 우리 경제와 젊은 세대의 미래”라며 “창업기업에 대한 초기 투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일 IBK창공 구로를 방문해 ‘IBK창공 구로 IBK창공 6개 기업(엔원테크, 포티투마루, 펄핏, 호패, 틸다, 빌리지베이비) 대표들을 만나 이 같이 밝혔다.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서울 구로구 IBK창공 구로에 방문해 IBK창공 지원을 통해 성장한 6개 기업 대표들을 만나 성장 사례를 청취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IBK 창공은 ‘창공(創工)을 통해 창공(蒼空)으로 비상하라’라는 의미를 가진 ‘창업(創業)공장(工場)’의 줄임말로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이다. 2017년 12월 ‘IBK창공 마포’ 개소 이후 6개의 창업 공간(마포, 구로, 부산, 서울대 캠프, 대전, 유니스트 캠프)을 통해 혁신 창업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IBK창공은 개소 이래 지난해 말까지 총 707개의 창업기업을 발굴해 3092억원의 대출과 1조1494억원의 투자유치를 지원했으며, 1만491건의 멘토링·컨설팅·IR 등 비금융지원도 병행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IBK창공 지원을 통해 성장한 성공스토리를 공유하며, IBK창공의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방안을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충분한 지원을 받기 쉽지 않은 창업 극초기 아이디어 단계의 기업에 대한 IBK창공의 지원에 대해 감사하다”며 “이에 더해 올해 1분기 중 출범 예정인 IBK의 벤처자회사(IBK벤처투자)가 창업기업이 죽음의 계곡에 빠지지 않도록 초기 단계의 투자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지원들이 창업가와 창업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기회의 사다리가 되고, 우리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성태 IBK기업은행 은행장은 올해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을 전년 대비 30% 이상 확대하여 1조원 이상을 공급하고, 광주와 대구에 IBK창공의 신규 개소를 추진하는 한편, IBK창공 유럽데스크를 설치해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IBK기업은행은 지난해 12월 모험자본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IBK벤처투자를 설립했으며, 이는 국책은행이 설립한 최초의 벤처캐피탈(VC)이다. 1분기 중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을 거쳐 3년간 5000억원 이상 규모의 벤처펀드 조성 및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이보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