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행사 금지’ 조건 어겨 극우단체들 문제 삼아 결국 철거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일본 군마현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추도비가 완전히 철거된 가운데 비문은 훼손되지 않고 시민단체에 전달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이날 아사히신문은 군마현 다카사키시 ‘군마의 숲’ 공원의 추도비가 설치됐던 곳이 완전히 분해돼 콘크리트 잔해물이 쌓여 있는 영상을 상공에서 촬영해 공개했다. 지름 7.2m의 원형 콘크리트 받침에 가로 4.5m, 세로 1.95m의 콘크리트 비석이 산산조각 난 것이다.

   
▲ 5일 서울 용산역광장에 세워진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모습. 2023.3.5./사진=연합뉴스

다만 비석 앞면에 붙은 ‘기억 반성 그리고 우호’란 문구가 한국어·영어·일본어로 쓰인 동판으로 된 비문은 지난달 29일 관련 시민단체에 전달됐다고 한다. 현재 군마현은 비문을 새로 세울 대체부지를 제공할 의사가 있으며, 시민단체와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군마현은 지난 29일 2004년부터 20년간 일본 군마현 현립 공원에 자리했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희생자 추도비를 철거하기 시작했다. 군마현 추도비는 당초 ‘정치적인 행사를 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설치됐으나 지난 2012년 추도행사에서 한 참가자가 “일본정부는 강제연행의 진상규명을 성실히 하지 않고 있다” 등을 발언했고, 이를 극우단체들이 문제 삼으며 철거를 요구해 왔다.

군마현 당국은 지난 2014년 설치 허가 갱신을 거부했고 시민단체는 군마현 당국의 결정에 불복해 소송을 제기했지만 2022년 일본 최고재판소는 결국 지자체의 손을 들어줬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