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주관사 한투‧미래‧삼성 선정…‘케뱅’도 IPO 재추진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종합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기업공개(IPO) 주관사 선정을 완료했다.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이 상장 대표주관사로 선정됐고 삼성증권도 공동 주관사로 참여한다. 이제 시선은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위해 주관사 선정에 착수한 케이뱅크로 쏠린다.

   
▲ 종합 금융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기업공개(IPO) 주관사 선정을 완료했다./사진=토스뱅크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IPO 주관사 선정이 완료되면서 상장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이 그려지기 시작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토스 상장주관사들의 쟁쟁한 위용이다. 한국투자증권‧미래에셋증권에 삼성증권까지 메이저 하우스들이 총출동했다. 이 중에서 대표 주관사로 선정된 한투‧미래에셋증권은 지난 2022년 IPO 주관 실적에서 1~2위를 차지한 곳들이다.

토스 측이 국내 주요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전달한 것은 작년 연말 무렵이었다. 이미 이때부터 국내에서 영업 중인 거의 모든 증권사들이 이번 딜에 관심을 나타냈다. 이는 토스가 갖고 있는 상징성이 워낙 크기 때문이다. 토스가 내년 무렵 상장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 해를 대표하는 딜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설립된 핀테크(FinTech) 기업 토스가 갖고 있는 상징성은 ‘원 앱’으로 대표된다. 간편송금 서비스인 토스가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고, 2021년 토스증권이 모바일트레이드시스템(MTS)을 내놓으며 ‘해외주식 선물 이벤트’를 전개한 것은 세칭 ‘서학개미’ 확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이미 토스는 송금 외에도 보험과 결제 서비스, 증권, 인터넷 은행 등 현재 계열사만 17곳에 달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그런데도 이 모든 서비스를 ‘토스’ 기본 앱 하나로 구현하고 있다. 카카오‧네이버와 달리 금융에만 특화돼 있다는 점도 특수성을 더한다. 일각에선 국내 증권사들이 토스의 기업가치로 15~20조원을 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토스의 상장주관사 선정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업계의 다음 시선은 케이뱅크에게로 쏠린다. 이미 한 차례 ‘상장철회’라는 고배를 마시긴 했지만 최근 들어 IPO 시장의 분위기가 다시 살아났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상장에도 재시동이 걸리는 듯한 모습이다. 토스만큼은 아니더라도 케이뱅크 역시 조 단위 딜이 예상되기 때문에 증권사들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2021년 카카오뱅크 IPO 당시 주관사 KB증권과 공동주관 삼성증권 모두 수십억 대의 수수료 수익을 얻었다”면서 “토스‧케이뱅크 상장의 경우 실리적 측면도 있겠지만 ‘핀테크의 미래’라는 상징성이 크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증권사들의 관심을 갖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