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사태 대응방안 논의, 공안대책협의회 소집

제주 해군기지 건설사업을 두고 공권력과 충돌한 서귀포시 강정마을 사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각급 공안기관이 모두 참가하는 공안대책협의회가 소집된다.

대검찰청은 오늘 경찰과 국방부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공안대책협의회를 열고 구체적인 대처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대검찰청 공안부 관계자는 "국책 사업인 해군기지 건설 사업을 방해하는 이번 사태는 도를 넘어선 것으로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정 마을 사태뿐만 아니라 최근 늘고 있는 불법 집단 행동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어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계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공안대책협의회는 지난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요구하는 촛불 시위에 이어 재작년 쌍용자동차 노조 평택공장 점거 사태 이후 2년여 만에 열리는 것이다.

이번 회의는 특히 한상대 검찰총장이 지난 12일 취임하면서 `종북좌익 세력과의 전쟁'을 선언하며 공안역량 강화를 강도 높게 주문한 가운데 열리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서귀포경찰서는 지난 24일 제주 해군기지 건설사업을 방해한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강동균(54) 회장을 비롯한 마을 주민과 시민운동가 등 5명을 연행하려 했으나, 도리어 시위대에 의해 경찰 차량이 7시간 이상 억류됐다가 연행자 전원을 당일 석방한다는 약속을 하고 풀려났다.

이에 조현오 경찰청장은 불법 집단행동에 미온적으로 대처해 공권력이 무력화되는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한 책임을 물어 송양화 서귀포 경찰서장을 25일 전격 경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