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전국경제인연압회가 25일 남북간 고위급 협상 타결을 환영하며 남북경제교류 추진을 위한 의향을 표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남북경제교류 신(新) 5대 원칙'에 따라 차근차근 경협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올해 상반기 메르스 사태에 이어 중국 증시 폭락과 위안화 평가 절하 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로 촉발된 남북관계 경색이 또다른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했다.

하지만 다행히 남북이 장시간 협상 끝에 원만한 타결을 이룬 데 대해 안도하고 반기는 분위기다.

전경련은 이번에 이산가족상봉 등에 대해 남북간 합의가 이뤄짐에 따라 지난달 밝힌 남북경제교류 신 5대 원칙을 바탕으로 서두르지 않고 남북경협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경련이 지난달 15일 밝힌 5대 원칙은 ① 남북 당국간 대화 진전과의 조화 ② 남북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경제교류 ③ 북한경제개발은 북한이 주도 ④ 남북한 산업의 장점이 결합된 산업구조 구축 ⑤ 동북아경제권 형성을 위해 주변국의 참여와 지지 확보 등이다.

임상혁 전경련 상무는 "이번 북한의 도발사태가 남북경협사업을 퇴보시킬 것으로 우려해 왔으나 타결을 이뤄 다행"이라며 "당장 남북간 경협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경제단체 상주사무소 교환 설치를 포함한 경협 과제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