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식료품 물가, 1년 전 대비 6.0%↑
두바이유 지난해 12월 77.3달러→82.4달러
"고물가 지속 시 내수 회복 지체될 수 있어"
[미디어펜=김준희 기자]과일 등 식료품 물가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최근 국제 유가도 불안한 흐름을 보이는 등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지난달 식료품 물가가 전년 대비 6.0% 올라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폭인 2.8%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사진=미디어펜 백지현 기자


12일 연합뉴스가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식료품 물가는 1년 전보다 6.0% 올랐다. 이는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폭인 2.8%의 2배 이상이다.

식료품 물가 상승 주역은 사과·배 등 과일이다. 지난달 과일 물가 상승폭은 26.9%로 지난 2011년 1월(31.2%) 이후 가장 컸다. 전체 물가상승률(2.8%)에 대한 과일 물가 기여도는 0.4%포인트로 2011년 1월 이후 가장 높았다.

과일값이 높아진 이유는 지난해 이상 기온으로 인해 공급량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사과 등 일부 과일은 병충해 전파 우려로 수입이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여름 과일 출하 전까지 과일값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일 외에 식료품 물가를 구성하는 우유·치즈·계란(4.9%), 채소·해조(8.1%), 과자·빙과류·당류(5.8%) 등도 지난달 전체 물가상승률을 웃돌았다.

높은 먹거리 물가를 비롯해 최근 커진 국제 유가 불확실성 또한 물가를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배럴당 77.3달러까지 떨어졌던 두바이유 가격은 최근 중동 지역 불안이 커지면서 82.4달러까지 상승했다.

지난해 2월 유가가 하락세였다는 점도 기저효과 측면에서 다음 달 물가지수 상승폭을 키우는 요인으로 거론된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1월 소비자물가 공표 직후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2~3월 물가는 다시 3% 내외로 상승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유류세 인하 조치를 무기한 연장할 수 없다는 점도 물가 부담 요인이다. 정부는 지난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유류세 인하 조치를 2·4개월 단위로 연장해왔다. 이달 29일 종료되는 유류세 인하 조치 또한 유가 불확실성으로 인해 한시적으로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애당초 한시적 조치였다는 점에서 재정여력 확보를 위해 정상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식료품·유가 등을 중심으로 고물가 지속 시 내수 회복이 지체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등 고금리 부작용으로 인해 금리 인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고물가가 여전히 금리 발목을 잡고 있는 모양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전망실장은 “신선식품 등 물가가 충분히 떨어지지 않아 체감 물가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며 “물가가 낮아져야 금리도 낮아질 여지가 있고 투자도 활성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