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차 민생토론회, 13일 비수도권서 최초 개최
대통령실 "여러 지역 더 간다…전국으로 계속"
상황 봐서 지역 선정…현안 맞춘 '유동적 운영'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결국은 민생이다. 민생 중심의 국정 운영에 더욱 힘써야 한다."

지난 12일 대통령실 참모진으로부터 설 연휴 민심을 보고받은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내용이다.

올해 들어 지난 5주간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10차례 열었던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당분간 전국을 돌며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할 계획이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지난 12일 대통령실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그간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고, 지역 균형발전으로 지방시대를 열지 않고서는 저출산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밝혔 왔다"며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지역이 골고루 잘사는 국가를 만들기 위해 고용, 규제 등 생활밀착형 주제로 전국을 누빌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앞으로 비수도권도 당연히 가서 국민의 의견이 있는 곳이든 어디든지 가서 의견을 듣고, 행동하는 정부로서 정책에 반영한다는 입장에서 앞으로 여러 지역으로 더 간다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 윤석열 대통령이 2월 8일 오전 서울 성수동에서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후 인근 중곡제일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하고, 설 명절을 맞아 제수용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시민들과 소통하고 나섰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그러면서 "앞으로도 더더욱 현장 행보를 넓힌다는 입장이고, 이게 1년 내내, 지금은 부처 업무보고와 연관되어 있다 보니까 연초에 많이 하는 경향이 있지만 연초가 지나서도 계속해서 수도권, 비수도권 가리지 않고 전국으로 간다, 계속된다라는 입장"이라며 '연속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또한 이 관계자는 "민생토론회가 앞으로 20번, 30번 완전히 픽스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며 "그렇기 때문에 더 급한 사안을 먼저 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고, 조금 급하지 않은 사안은 뒤로 미뤄진 사안도 있었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을 봐서 지역을 선정해서 그 주제가 가장 잘 부각될 수 있거나 아니면 그 지역에서 가장 현안이 되는 문제가 있거나 하면 거기로 간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수도권 및 비수도권을 나누거나 특정 지역에 국한해서 민생토론회를 여는 것이 아니라는 취지다.

올해 윤 대통령이 소화해온 일정을 살펴보면, 민생토론회를 한 주에 1~2차례씩 열어왔다.

결국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당분간 이러한 간격으로 꾸준히 전국 여러 지역을 다니면서 시민들과 적극 소통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을 받아 최대한 국정운영에 적용하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서도 "사실 민생토론회가 완전히 잘 짜여진 스케줄이 쫙 있는 것이라기보다, 그때그때 반영해야 될 의견들이 있으면 현장에 찾아가기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맥락이다.

당분간 윤 대통령은 상황을 봐서 민생토론회를 열 지역을 선정하고, 현안에 맞춰 유동적으로 운영할 뜻을 시사하고 나섰다.

당장 윤 대통령은 설 연휴를 마치자마자 13일 제11차 민생토론회를 부산시청에서 열었다.

비수도권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이번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주제로 참석한 전문가 패널들 및 국민들과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