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를 한 것이 아니라 연기를 한 것이라 비난 받을 수 있어"
[미디어펜=이다빈 기자]MBC노조(제3노조)는 쿠팡이 일용직 근무자 대상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취업을 제한했다는 MBC 뉴스데스크 보도에 "취재 윤리를 위반했다"고 반발했다. 

노조는 MBC 취재팀이 쿠팡의 ‘블랙리스트’가 실존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 물류센터 잠입 취재를 했지만 현장 직원들이 아닌 자신들이 직접 문제를 일으켜 취재하는 등 보도가 객관성을 상실했다고 설명했다.

   


MBC노동조합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어제 뉴스데스크가 톱 뉴스로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3꼭지를 집중 보도했지만 취재 윤리 위반 등 심각한 문제를 드러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MBC는 지난 13일 뉴스데스크를 통해 ‘쿠팡 블랙리스트 단독 입수…암호명 ‘대구센터’ ‘곳곳에 언급된 ‘블랙’…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등 3개 기사를 보도했다. 수년간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1만6000여명이 ‘성희롱’이나 ‘욕설폭언’ 등의 사유로 분류되는데 실제 사유와 달리 일용직 근무 신청이 거부되는지 이유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고 주장했다. 

MBC 취재진은 한 기사에서 “쿠팡 곤지암1센터, 시흥1센터 등 4개 물류센터를 잠입 취재해 블랙리스트 의혹의 실체를 알아보겠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MBC 기자들은 쿠팡 물류센터에 일용직 직원으로 투입해 현장 실태를 보여줬다. 그런데 그들이 보여준 것은 쿠팡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쿠팡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일을 잘 못하면 구박을 당하더라’는 정도였다”며 “문제는 MBC기자들은 쿠팡 직원들이 당한 불이익이나 피해를 촬영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모습을 취재해 나왔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뉴스에서 기자의 미숙한 일처리에 관리자로 보이는 직원이 채근하거나 답답해하는 음성이 들리는데 기자는 ‘이렇게 일을 못하거나 문제를 일으키면 블랙리스트에 올라갈 것’이라는 메시지메 전하려는 듯 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지 않은 시청자들이 ‘일부러 일을 못해서 관리자 화를 돋운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보도에서 MBC 취재진은 물류센터 업무에 투입돼 현장 관리자에게 "어떻게 입력하죠 이걸?", "아니 (상품 바코드를) 찍어주고 가셨다. 다른 분이"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현장 관리자는 업무 교육 후에도 업무 처리에 미숙한 기자에 답답함을 나타낸다.

노조는 기자가 취재를 한 것이 아니라 연기를 한 것이라 비난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뉴스의 객관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는 말로, 잠입취재는 접근하기 힘든 현장에 위험을 무릅쓰고 들어가 문제점을 담아오는 것인데 자신들이 문제를 직접 일으키거나 업무를 방해해놓고 반응을 촬영해오면 어떻게 객관적인 보도라고 할 수 있겠나"며 “험악한 상황을 유발한 일종의 함정취재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