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한국노총이 결렬 선언 4개월 만에 노사정 대화에 복귀한다.

한노총은 서울 여의도 노총회관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노사정 대화를 재개한다고 26일 밝혔다.

중앙집행위원회는 한노총 임원·산별노조 위원장·지역본부 의장 등이 모여 노총 내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다.

지난 18일 열렸던 중앙집행위원회에서 회의장을 원천 봉쇄하며 노사정 복귀 논의를 무산시켰던 금속·화학·공공노조는 이날 회의장 앞에서 피케팅을 했다.

노사정 복귀의 시기와 방법은 김동만 한노총 위원장에게 일임하기로 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현장 조합원들의 우려가 큰 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변경은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투쟁과 대화를 병행하며 노동계의 요구가 수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노총은 '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변경'을 노사정 의제에서 제외해야만 대화를 재개할 수 있다는 방침을 고수해 왔다.

일반해고 지침이 만들어지면 저성과자·근무불량자를 해고할 수 있는 '일반해고'가 도입된다. 또 취업규칙 변경은 근로자에게 불리한 사규를 도입할 때 근로자 동의를 받아야 하는 조건을 완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정부·여당은 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변경을 노사정 의제에 포함하되 '대화와 합의로 추진한다' 정도의 선언을 하고 중장기 과제로 미루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노총의 노사정 대화 재개 선언으로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산하에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가 재가동될 전망이다.

특위에는 김대환 노사정위원장과 한노총 대표 3명,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영계 대표 3명, 고용노동부·기획재정부·산업자원부 등 정부 대표 3명, 공익위원 6명이 참여한다.

특위에서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 해소, 통상임금 범위 산정, 기간제 사용기간 연장, 근로시간 단축, 파견업종 확대, 성과 중심 임금체계 도입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