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통일부는 26일 정부의 과거 5·24 대북제재조치와 관련한 회담 제의가 아직 유효한 것이냐는 질문에 “어떤 석상에서 논의될 수 있겠지만 남북이 서로 구체적으로 (해제) 회담을 제안했다는 것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 통일부는 26이 북한의 황병서 총정치국장이 전날 지뢰도발을 부인하는 듯한 발언을 한 데 대해 "합의문이 정답"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남북 간 합의에서 지뢰도발에 대한 시인과 유감을 확실히 표명했다는 취지다./사진=SBS 뉴스 캡처

정준히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며 “당국간 회담이 열리고 하부 여러 가지 회담이 제기가 되면 5.24 문제에 관심이 있는 북측이 제기할 사항으로 생각한다. 그러면 그때 가서 충분히 대화로 다뤄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앞서 북측이 남북간 대화에 응할 경우 그동안 요구해온 5·24조치 해제 등을 포함한 여러 현안들을 논의할 방침을 제시한 바 있다.

천안함 폭침사건 이후 취해진 5·24 조치는 ▲남북교역 중단 ▲북한에 대한 신규투자 불허 ▲개성공단·금강산 외 지역 방북 불허 ▲영해 상 북한 선박 운항 불허 ▲인도적 지원 외 대북지원사업 보류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북측은 5·24조치가 경제적 타격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해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이날 통일부는 8·25 남북 합의문 2항의 북측 유감표명이 미흡하다는 견해에 대해 “합의문에 (‘북측’과 ‘유감’ 표현이) 들어가 있다는 자체가 중요한 것”이라며 “국제 관례에 따랐기 때문에 당연히 국제적으로 사과로 인정받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따라 제기된 ‘5.24조치의 근거인 천안함 폭침도 이번처럼 유감표명 정도로 넘어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전날 북한의 황병서 총정치국장의 도발 사실을 부인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구구절절이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합의문이 정답이다. 북한이 (합의문에 명시된) 합의 사항을 잘 이행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통일부는 “정부는 차근히 준비해서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이 무사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으나 9월 초로 남북이 합의한 적십자 접촉 관련 회담 진행상황, 내부상황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관련, 이번 회담이 이에 입각한 일관된 대응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평가하며 “여기에서 쌓인 신뢰가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다.

향후 신뢰프로세스 전개에 대해서는 “합의문이 가장 기준이 된다. 당국간 회담, 적십자 실무접촉, 그 외에 민간교류 활성화 등이 말해주고 있다고 본다”며 “순서와 관계없이 동시다발적으로 다방면에서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