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1a상 결과 '국제면역약리학회지'에 게재 돼
파트B 결과 AAAAI 연례 미팅서 포스터 발표 예정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유한양행은 알레르기 질환 치료 후보물질 'YH35324'의 임상 1a상 전체 결과가 SCI급 국제 학술지인 국제면역약리학회지에 전날 게재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YH35324를 사람에게 처음으로 투여하는 임상 1a상으로 국내 4개 대학병원 알레르기 내과에서 2021년 9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진행, 총 68명의 자원자가 참여했다. 

파트A는 YH35324를 단계적 용량 증량 방식으로 단회 투여한 후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적 특성을 위약 또는 오말리주맙(300mg)과 비교 평가했으며, 파트B는 혈액 내 면역글로불린 E(IgE) 수치가 700IU/mL보다 높은 환자에게 YH35324 또는 오말리주맙을 단회 투여한 후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적 특성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YH35324는 모든 용량에서 우수한 내약성과 안전성을 나타냈으며 약동학적으로는 용량 비례성을 보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위약·오말리주맙 대비 더 강력하면서 지속적인 IgE 억제 활성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특히 파트B에서 총 IgE 수치가 상승한 환자에서도 안정성과 기존 치료제 대비 더 강력하면서도 지속적인 혈중 유리 IgE 억제 활성을 보여줬다는 데서 의미가 깊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유한양행은 이 같은 파트B 주요 결과를 올해 개최하는 미국 알레르기천식 면역학회(AAAAI) 2024 연례 미팅에서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김열홍 유한양행 R&D 총괄 사장은 "IgE 수치가 상승돼 있는 환자에게도 치료 약물로써 가능성을 보였다는 것은 기존 치료제 대비 차별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며 "성공적인 임상 2상 진입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