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이용 수칙’ 준수하면 불량 백신으로부터 안전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백신 프로그램의 올바른 선택과 활용 및 불량 백신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 ‘백신 프로그램 10대 이용수칙’을 담은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를 마련하여 배포하기로 하였다.

이번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는 백신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마련한 10대 이용 수칙을 ▲우수 백신 프로그램의 선택 및 설치, ▲백신 프로그램 탐지/치료 기능의 올바른 활용, ▲유료 결제를 유도하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 주의요령, ▲유관기관을 통한 불량 백신 프로그램 대처방법 등 4개 부분에 나누어 담고 있다.

본 안내서에서 제시한 10대 이용수칙을 준수한다면 이용자의 PC를 안전한 상태로 유지하고 불량 백신 프로그램으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방통위는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발간에 이어 올 하반기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를 통해 설치 시 미동의, 치료성능 미달, 오탐 등의 문제가 나타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보완조치토록 권고하고 필요시 유관기관(경찰청, 한국소비자원)과 협력하여 대응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선정된 우수백신 프로그램을 보호나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이용자들이 백신 프로그램 선택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신 이용 안내서는 방통위 홈페이지(www.kcc.go.kr), KISA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전국 지자체 민원실과 방통위KISA가 주관하는 아인세(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만들기), 인터넷 드림단 등의 행사를 통해 백신 이용 10대 수칙에 대한 간단한 리플릿도 오프라인으로 배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