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포스코1%나눔재단이 26일 고령군 다산면에 위치한 주물공단 일대에서 근로자 200여 명을 초청해 ‘우리의 영웅을 위한 작은 음악회(友∙英∙音, 이하 우영음)’ 두 번째 공연을 열었다.

우영음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땀 흘리며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온 숨은 역군들을 직접 찾아가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음악회로, 지난 4월 29일 서울시 문래동 철공단지 내 문래예술공장에서 첫 공연을 개최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공연이 열린 고령 다산 주물공단은 대구경북주물사업협동조합 소속 주물 업체를 비롯해 총 100여 개에 달하는 주물 관련 업체가 입주해있다. 정부의 중화학산업 육성에 힘입어 1980년대부터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주물산업의 중심지다.

   
▲ 포스코1%나눔재단이 26일 고령군 다산면에 위치한 주물공단 일대에서 근로자 200여 명을 초청해 ‘우리의 영웅을 위한 작은 음악회(友∙英∙音, 이하 우영음)’ 두 번째 공연을 열었다. /사진=포스코

본 공연은 국악과 재즈 등이 어우러진 크로스오버 음악을 컨셉으로 판소리 명창 안숙선, 가야금 연주자 이지영, 펑키 벗 브라스 밴드, 배다해, Feel’ 굿, 우륵청소년가야금연주단 등이 무대에 올라 관객들에게 수준 높은 음악을 선보였다.

이 날 공연을 방문한 세화엔지니어링 근로자 최정규씨는 “공단에 배치된 현수막과 팜플렛을 보고 찾아왔다”며 “주물공단에 직접 음악회가 찾아와 공연을 하니 좋은 기회다 싶어 가족들과 함께 방문했다. 다채로운 음악을 들으니 하루의 피로가 싹 가시는 기분이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포스코 김황식씨는 “우리나라가 이만큼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뜨거운 땀방울을 흘려온 제조업 근로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우영음 공연에 자원 봉사하고자 왔는데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나까지 응원을 듬뿍 받고 가는 기분이다”고 말했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포스코그룹과 외주파트너사 임직원들의 급여 1% 기부로 2013년 11월 설립된 재단으로 국내 소외계층 사회복지 증진, 국내외 지역사회 자립 지원, 문화예술 진흥, 전통문화 보존∙계승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포스코1%나눔재단의 전통문화 보존∙계승 사업인 ‘우리의 영웅을 위한 작은 음악회’는 우리 사회 발전의 원동력인 산업 역군들의 일터를 직접 찾아가 음악회를 개최하고 있다. 공연 일정은 재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회 공연 영상은 우영음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