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G 협의 가속화·확장억제 실행력 강화·정보협력 제도화 협력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첫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워싱턴선언에 따른 핵협의그룹(NCG)의 협의 가속화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한미 외교장관회담은 미국 국무부 청사에서 열렸으며, 두 사람은 지난 22일 브라질 리우에서 열린 G20 회의 계기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이후 6일만에 다시 만났다.

양 장관은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대해 한미가 완전한 연대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어떤 도발에도 빈틈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 북한이 각종 불법행위를 통해 확보하고 있는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발표 10주년을 계기로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탈북민 등에 대한 국내외 관심을 환기해 나가기로 했다.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 미국 국무무 청사에서 토니 블링컨(Antony J. Blinken) 국무장관과 취임 후 첫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있다. 2024.2.28./사진=외교부

양 장관은 북러 군사협력에 대해서도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를 넘어 국제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재차 지적하고, 불법 군사협력 중단을 위한 외교적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현재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하며 빈틈없는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워싱턴선언에 따른 NCG의 협의 가속화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 장관은 한미동맹의 새로운 70년을 시작하는 원년인 올해를 앞두고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을 국빈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합의한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Alliance in Action toward the Future)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정상을 포함한 고위급 교류와 각급에서의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 미국 국무무 청사에서 토니 블링컨(Antony J. Blinken) 국무장관과 취임 후 첫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있다. 2024.2.28./사진=외교부

또한 올해 한미일 3국 협력의 제도화와 분야별 후속조치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감으로써 3국 협력의 결실이 인태 지역과 그 너머까지 확산되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중동 등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협의하고, 유엔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공조를 강화하며, 자유·민주주의·인권 등 보편적 가치의 수호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조 장관은 블링컨 장관의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여를 환영하면서 나토·G7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장관은 급변하는 국제정세 아래 양국이 보다 긴밀한 정책 공조를 위해 정보협력 제도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내달 18~20일 우리정부가 주최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계기 서울을 다시 방문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화상으로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