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일, APEC 18개 회원국 80여명 참석

방송통신위원회, 행정안전부, 외교통상부가 7일과 8일 신라호텔에서 3개 부처 공동주관으로 ‘제3차 APEC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APEC 사이버보안 세미나’는 2008년 처음 한국에서 제안되어 올해 세 번째를 맞이하며, APEC 역내 경제협력 국가간 정보보호 동향 파악 및 정책 공유를 위해 개최된다.

APEC 대테러대책반(CTTF : Counter Terrorism Task Force)과 APEC TEL(Tele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Working Group)의 승인을 받아 한국에서 열리게 된 이번 세미나에는 역대 세미나 참석인원 중 가장 많은 18개국 정보보호 정책 수립자 및 사이버 보안 담당자 약 8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APT(Advanced Persistent Threat)보안위협, 모바일 기기활용에 따른 신기술 보안위협, APEC회원국의 사이버보안정책과 국제협력 방안 등 총 4개의 세션에서 국내외 정보보호 정부기관 및 전문가 15명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미국 국토안보부(DHS) CERT의 ‘사이버위협 실태’ 발표, 싱가폴의 ‘APT 공격사례분석’ 발표 등 최신의 해킹유형과 대응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APEC 역내 국가의 사이버 대응력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사이버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는 한편 APEC 차원에서의 사이버 위협 대응노력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