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국책은행에 한국형 개발·녹색금융 경험 전수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한국산업은행은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개최된 녹색기후기금(GCF)의 제38차 이사회에서 미화 1억달러 규모의 '캄보디아 기후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 한국산업은행은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개최된 녹색기후기금(GCF)의 제38차 이사회에서 미화 1억달러 규모의 '캄보디아 기후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캄보디아 기후금융 지원 프로그램은 현지 국책은행인 농업은행(ARDB)에 '기후금융 전문부서'를 설립해 1억달러 규모의 녹색대출을 취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다른 현지 기관에서도 녹색대출을 취급할 수 있도록 기후금융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고 있다. 

산은은 한국 산업 및 경제발전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획득한 경험 및 지식을 활용해 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ARDB가 국가 기후은행으로 전환하기 위한 장기전략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GCF 이사회는 이 같은 산은의 계획을 높게 평가하며, 개도국 기후사업의 모범사례로 볼 수 있다고 호평했다. 이에 힘입어 해당 사업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 GCF 협력사업 승인을 통해 글로벌 기후금융기관으로서 사업 구조화 능력과 금융자문 역량을 입증했다"며 "캄보디아에 진출해있는 한국계 기업 및 금융기관 등의 다양한 현지 녹색사업 참여를 지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본건 승인의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은행은 승인 과정에서 축적한 기후금융 노하우를 활용해 신규 GCF 협력사업을 지속 추진함과 동시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한국 금융·산업계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