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들은 지난달 22일 기준금리를 연 3.50% 수준에서 만장일치로 동결한 주요 요인으로 여전히 불안한 물가와 가계부채를 꼽은 가운데 금리인하를 서두를 요인이 크지 않다고 밝혔다.

   
▲ 한국은행 전경./사진=한국은행 제공.


한은이 12일 공개한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한 위원은 회의에서 “물가가 기조적으로 둔화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여전히 목표 대비 높고, 향후 물가 경로의 불확실성도 적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반면 올해와 내년 성장이 잠재성장률 수준 또는 그 이상의 개선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돼 현재 상황에서 금리 인하를 서두를 요인이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분간 금리를 현 수준으로 동결해 물가경로와 여러 관련 지표들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대로 안정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까지 이를 유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통위원은 “높은 가계대출은 국내 경제에 큰 부담 요인으로 최근 그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으나 수준 자체가 높아 향후 기준금리의 피벗(전환) 시점 결정에 있어 주택 가격과 함께 핵심 변수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긴축 지속의 위험이 점차 커지고 있어 금리 인하 검토의 필요성을 언급한 일부 위원도 있었다.

그는 “단기금리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등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유동성 상황이 양호한 덕분에 부동산 PF 부실 확산에 대한 우려는 다소 완화됐다”면서도 “관련 리스크는 여전히 잠재하고 있고 은행 및 비은행 금융기관의 연체율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어 긴축지속의 위험이 점차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취약부문의 문제가 금융시장 전체의 불안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