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 이번 주 중으로 검찰에 소환될 전망이다. 정 전 회장의 소환 일정이 구체화된 것은 포스코건설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포스코 비리 수사가 본격화된 약 6개월 만이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정 전 회장을 이번 주 소환하기로 하고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이다.

검찰은 성진지오텍의 비정상적인 지분 거래가 성사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동양종합건설에 해외공사를 몰아주는 등의 특혜를 주는데 관여했는지를 정 전 회장을 상대로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사진=채널A 방송 캡쳐

정 전 회장의 연관성이 확인된다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포스코 협력업체 코스틸에 정 전 회장의 인척이 고문으로 재직하며 4억원대의 고문료를 챙겼다는 의혹도 조사 대상이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분량이 많아 2차 소환까지 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검찰 안팎에서는 정 전 회장의 소환조사가 포스코 비리 수사의 마지막 단계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100억원대 비자금 의혹의 핵심인물인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에 대해 수십억원대 배임 혐의로 5월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됐고 보강조사를 거쳐 지난달 청구한 두 번째 구속영장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포스코에서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배성로 동양종건 전 회장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사기 등 7가지 혐의를 들어 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정 전 회장 소환조사를 끝으로 수사를 마무리하고 내달 추석 연휴 전 수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