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현대중공업이 직원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9월부터 사내에 20개 침구실을 갖춘 한방 의료시설을 운영한다.

31일 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과 정병모 노조위원장, 황원덕 부산 동의대학교 한방병원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중공업 한방진료실 개원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한방진료실은 총 75평(250㎡) 규모로 진찰실 2곳과 침구실 20실, 환자 대기실을 갖추고 있다. 한방전문의 2명과 간호사 4명이 상주해 침·뜸·부항 등으로 요통, 어깨결림 등 근골격계(筋骨格系) 질환을 주로 진료할 예정이다.

   
▲ 31일 열린 ‘현대중공업 한방진료실 개원식’(사진 왼쪽 세 번째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황원덕 부산 동의대학교 한방병원장, 정병모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한방진료실은 동의대학교 한방병원에서 위탁ㄱ운영하며 진료비는 회사에서 전액 부담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월 노사간 산업안전보건 협약에 따라 조선업계 최초로 한방진료실 운영방안을 세웠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8일 동의대학교 한방병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현대중공업 임직원과 가족이 동의대 울산한방병원(울산시 신정동)과 부산한방병원(부산시 양정동)에서 15% 할인 혜택(건강보험 비급여 항목)도 받을 수 있게 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3년부터 사내 부속의원인 ‘건강증진센터’에서 물리치료실과 재활치료실을 운영해왔다. 지난 3월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 산재요양 환자들을 대상으로 사외 재활프로그램을 마련하기도 했다. 앞으로 건강증진센터와 한방진료실에서 양·한방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보다 나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회사 경영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임직원의 건강이 곧 회사의 경쟁력이라는 판단으로 한방진료실을 개원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 한방진료실은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등 일부 기업에서 운영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직업성 질환인 근골격계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