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홍정수기자]강원도 관광지에서는 통신요금 걱정 없이 스마트폰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는 31일 강원도, KT, LG유플러스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올해 안에 강원도 150개 관광지에 무료 와이파이존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중국인 관광객 증가와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해 강원도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스마트 관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기획됐으며 특히, 무료 와이파이를 주로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특성에 맞춰 춘천 남이섬, 강릉 경포해변 등 외국인 관광객의 주요 방문지에 우선 구축하여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외국인 개별관광객의 경우 관광정보를 찾고 페이스북 등 SNS로 친구들과 소통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지만, 비싼 데이터 이용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강원도가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관광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2017년까지 올림픽 개최지역 주변의 관광 특구지역 등 총 370개 지역까지 확대되며, 최첨단 기가 와이파이(Giga Wi-Fi) 기술을 적용해 많은 관광객들이 동시에 접속해도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므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 관광 콘텐츠 서비스도 원활한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관광공사 이태혁 해외스마트관광팀장은 “향후에도 지자체와 협력하여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스마트관광 인프라 환경을 개선해 나아갈 예정이며, 적극적인 온, 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