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의대 증원, 국민께 드리는 말씀'에서 '대화의 여지' 비춰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 근거 제시, 정부 정책 바뀔 수 있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방침에 반발한 의료계를 향해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의료 현안 관련 대국민담화를 갖고 "정부의 정책은 늘 열려있는 법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날 의료계에게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 근거가 제시된다면 정부 정책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는 법이다"고 강조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제대로 된 논리와 근거 없이 힘으로 부딪혀서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려는 시도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불법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합리적 제안과 근거를 가져와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충분히 검토한 정당한 정책을 절차에 맞춰 진행하고 있는데, 근거도 없이 힘의 논리로 중단하거나 멈출 수는 없다"고 언급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2023년 11월 29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대국민담화를 갖고, 2030 엑스포 관련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밝히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증원 규모에 대한 구체적 숫자를 제시해 달라는 정부의 요청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의료계는 이제와서 근거도 없이 350명, 500명, 1000명 등 중구난방으로 여러 숫자를 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지금보다 500명에서 1000명을 줄여야 한다는 으름장도 놓고 있다"며 "의료계가 증원 규모를 2000명에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려면, 집단행동이 아니라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통일된 안을 정부에 제시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의료 현장을 떠난 전국의 전공의들을 향해서도 "전공의 여러분, 통지서 송달을 거부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의료현장으로 돌아와 주기 바란다"고 간곡히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대통령으로서, 앞으로 수많은 국민의 생명을 구하고 또 수많은 국민의 건강을 지켜낼 여러분을 제재하거나 처벌하고 싶겠습니까"라며 "여러분은 대한민국의 매우 중요한 미래 자산이다"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국민이 여러분에게 거는 기대와 여러분의 공적 책무를 잊지 말아주시기 바란다"며 "환자가 기다리고 있는 의료현장으로 조속히 복귀해 주십시오"라고 재차 부탁하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