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민서 기자] 제22대 총선 서울 마포을에 출마한 함운경 국민의힘 후보가 1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의 담화 직후 '대통령 탈당'을 요청했다. 대통령 탈당 요구가 나온 것은 윤 대통령 임기 중 처음이다. 

함 후보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오늘 대담을 들으면서'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대국민 담화는 한 마디로 쇠귀에 경읽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 제22대 총선 서울 마포을에 출마한 국민의힘 함운경 후보. /사진=연합뉴스


함 후보는 "저는 이제 더 이상 윤 대통령께 기대할 바가 없다"면서 "윤 대통령께 요구한다. 앞으로 남은 9일 동안 공정한 선거 관리에만 전념 해달라. 그렇게 행정과 관치의 논리에 집착할 것 같으면 거추장스러운 국민의힘 당원직을 이탈해주기를 정중하게 요청하는 바"라고 적었다. 

그는 "지난 달 29일 저를 비롯한 11명의 국민의힘 체인저벨트 후보자 일동은 윤 대통령께 결자해지 차원에서 직접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며 "손발을 걷어붙이고 직접 나서서 정치적 판단과 해법을 제시해 달라고 간곡하게 요청드렸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은 이 나라 최고의 정치 지도자다. 정치 지도자라면 대화와 타협을 통해 갈등을 조정하는 것이 최고의 책무라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말로는 의료개혁이라고 하지만 국민의 생명권을 담보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의료개혁을 누가 동의하겠나"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함 후보의 '대통령 탈당' 요구에 "감히 우리가 만든 대통령 당적 이탈을 요구하나"라고 반박했다. 

홍 시장은 "근본 없이 흘러 다니다가 이 당에 들어와서 주인 행세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 우리가 만든 대통령 탈당을 요구하나"라며 "능력이 안돼 선거에 밀리면 동네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읍소라도 하라"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 탓하며 선거하는 여당 후보치고 당선되는 거 못 봤다"며 "선거 지면 모두 보따리 싸야 할 사람들이 선거 이길 생각은 않고 대통령 탓할 생각으로 선거하면 그 선거는 절대 이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고도 했다.

한편,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의사 증원은 국민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해내야 할 정책"이라고 윤 대통령의 뜻에 지지를 표하면서도 "국민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숫자에 매몰될 문제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증원 숫자를 포함해 정부가 폭넓게 대화를 협의해 조속히 국민을 위한 결론을 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국민담화에서 의대정원 증원과 관련해 "제대로 된 논리와 근거 없이 힘으로 부딪쳐서 자신들의 뜻을 관철하려는 시도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불법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합리적 제안과 근거를 가져와야 한다"고 밝혔다. 

의대 증원 규모에 대해서는 "2000명이란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면서도 "(의료계가)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미디어펜=김민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