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성태윤 정책실장 "의료계, 합리적 조정안 제시해 달라"
"유연 탄력적·전향적 입장서 검토…의료계 제안, 가장 중요"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대통령실은 1일 정부가 줄곧 추진해온 '의대 증원' 규모에 대해 "정부는 2000명 숫자에 매몰되지 않고 의대 증원 규모를 포함해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 근거가 제시된다면 정책을 더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대국민담화에서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 근거가 제시된다면 정부 정책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고 밝힌대로, 사실상 제로 베이스에서 재검토할 수 있다는 의향을 확인한 것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며 "의료계가 증원 규모를 2000명에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려면, 집단행동이 아니라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통일된 안을 정부에 제시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2024.1.18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KBS 7시 뉴스에 출연해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할 것이 아니라 합리적 조정안을 제시해 주면 낮은 자세로 이에 대해 임하겠단 뜻"이라며 "2000명 숫자가 절대적 수치란 입장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성태윤 정책실장은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전향적인 입장에서 의대 증원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며 "(의료계가) 합리적 안을 제시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불법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환자 곁으로 돌아와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전공의들과 대화하기 위해 문자도 남기고, 제3자를 통한 연락도 취하고, 또 날짜와 장소를 정해 기다리기도 하는 등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성 실장은 "의대 정원 증원은 의료 개혁의 필수이지만 이것만으로 되지 않는다"며 "(필수·지역 의료 등) 그에 대해서도 의료계가 많이 의견을 내주길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그는 "환자 단체와 소비자 단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국민과 함께 이런 의료 개혁 부문을 개선하기 위해서 더 좋은 방향으로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