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세헌기자] OCI가 타이어 업체인 브릿지스톤과 4.6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전력공급계약를 체결하고 중국 태양광 발전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OCI는 1일 중국 장쑤성 우시시에 위치한 브릿지스톤 공장에서 브릿지스톤 차이나 총괄사장 미기타 히로타카, OCI 우시솔라 강학지 사장, 우시시 정부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9만㎡(약 2만7000평) 면적에 달하는 브릿지스톤사 공장 지붕에 4.6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한다는 내용의 'EMC(Energy Management Contract, 전력공급계약)'를 체결했다.

이번 EMC는 우시시 정부가 포함된 3자간 계약으로 OCI는 태양광발전소 건설과 운영을 담당하며, 브릿지스톤사는 우시시 공장의 부지와 건물을 제공하고, 우시시 정부는 인허가와 행정적 지원을 맡기로 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OCI는 생산된 전기를 브릿지스톤에 공급하는 등 25년 동안 총 1900만 달러(한화 약 223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OCI는 지난 2014년 1월 우시시 정부와 2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4.6MW 발전소는 MOU 체결 후 첫 번째 프로젝트다.

또한 OCI는 중국 장쑤성 후아이안시 홍저구 12만㎡ 면적의 게 양식장 부지를 활용해 1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다음달 말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한편 OCI는 저장성 자싱시에 총 20MW를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 지난 5월 2.5MW를 착공했고, 올해 하반기 2.9MW를 설치할 계획이다. 더불어 산동성 옌타이시에 6MW를 설치하는 등 올해 말까지 총 25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중국에 건설, 운영할 예정이다.

이우현 사장은 “OCI는 세계 최대 태양광 시장으로 급부상하는 중국에 적극 진출하여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OCI는 북미 최대규모의 '400MW 알라모 태양광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주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태양광시장인 중국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인도, 아프리카 등 세계 태양광 신시장에도 적극 진출한다는 목표다.

중국 국가에너지국(NEA)에 따르면 올해 중국 내 태양광발전은 지난해 10.6GW에서 67% 늘어난 총 17.8G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가 설치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