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난 대안에 주거부담 경감 "구원투수"

입지와 주거환경, 명품 브랜드 "호평"
주거 혁신 임대주택의 새 지평 "활짝"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임대주택이 진짜 이렇게 멋지게 지어지는 겁니까? 단지나 유니트가 너무 잘 빠졌네요
 
임대주택 이미지의 파격’. 대림산업이 민간기업 최초로 인천 도화지구에 첫 선을 보인 ‘e편한세상 도화-뉴스테이견본주택 현장의 반응은 호의적이었다.
 
정부가 내놓은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은 시장 활성화에 대한 의문 등 여러 가지 악재가 예상되는 정책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 '기업형 공공임대주택 1호인 뉴스테이, 'e편한세상 도화'가 전세난 구원투수로 다가온다. '기대 반, 우려 반'인 가운데 현지 평가는 긍정적이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견본주택을 개관한 ‘e편한세상 도화는 주말 3일간 약 56000여명이 방문, 민간 분양아파트에 못지않은 열기로 가득했다.
 
처음 시도되는 뉴스테이에 유명브랜드 주택이라는 점과 청약과 입주자격에 제한이 없는 게 주효했다.
 
미디어펜이 뉴스테이 1‘e편한세상 도화현장을 찾았다.
 
인천 남구 최대 유명 브랜드 "반갑다
 
e편한세상 도화는 인천 남구 도화도시개발사업 5블록과 6-1, 6-2블록에 조성되는 단지다. 2653가구 중 6-2블록에 조성되는 10년 공공임대주택인 548가구를 제외한 2105가구가 뉴스테이로 공급된다.
 
   
▲ '기업형 공공임대주택 1호인 뉴스테이, 'e편한세상 도화'는 교통과 교육 등 입지조건이 탁월하다. 유명브랜드로서 단지와 유니트 설계도 탁월하다는 평가다. 단지 쾌적성도 양호하다는 현지의 평가다.
남구 도화 일대는 그동안 대단지는 커녕
1군 건설사 브랜드가 사실상 공급이 없었던 지역이다. 대림산업 ‘e편한세상 도화는 최대 규모의 기업형 임대 브랜드타운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e-편한세상 도화는 기업형 임대주택의 이미지 제고에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견본주택 방문객들의 공통 언어는 신선만족이었다. 개관 직전까지 마음을 졸였던 대림산업의 미분양 고민을 덜어주는 반응이었다.
 
인천 남구에서 온 신모(36)씨는 뉴스테이에 대한 나쁜 이미지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일반 분양아파트보다 나은 점이 하나 둘이 아니다내부 설계나 커뮤니티 등이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e편한세상 도화는 전용 59~84로 중소형 평면으로 공급되지만 전 주택형이 4베이로 공급돼 수요자들의 만족감을 키웠다.
 
▲교통과 교육 인프라도 양호
 
또 최근 설계 트렌드인 펜트리와 드레스룸도 일부 주택형에서는 갖추고 있어 사실상 민간 분양아파트와 다를 바 없는 형태다. 분양아파트에서 계약자들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발코니 확장비가 추가되지 않은 점도 수요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용적률이 200%에 건폐율이 15%에 불과, 저밀도 주거단지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1km 반경 안으로 지하철 1호선 도화역이 위치해 있어 10여분이면 이용 가능하고 선인중·인화여중·재능고·인천전자마이스터고교 등 교육시설도 풍부하다.
 
입주 후 사후서비스(A/S)를 대림산업이 책임지는 부문도 놓칠 수 없다.
 
전월세난은 저금리 저성장시대에 가속화될 전망이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전세난과 중산층의 집없는 설움을 치유하는 대안으로 ‘e편한세상 도화의 자리매김을 기대해 본다.
   
▲ '기업형 공공임대주택 1호인 뉴스테이, 'e편한세상 도화'는 4일 1순위 청약으로 시장의 심판대에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