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하나로 다양한 편의 기능 즐겨

[미디어펜=이미경 기자] “하루에도 열통 가까이 걸려오는 스팸전화가 알림으로 떠서 편하다”, “어플이 깔끔하고 심플해서 좋다”, “필요한 전화번호를 검색으로 바로 알 수 있어 간편하다”, “카카오톡이나 보이스톡으로 바로 연결됐으면 좋겠다”, “부재중 전화는 알 수 없는 번호로만 떠서 아쉽다” 직접 ‘카카오헬로’를 사용했던 이용자들의 후기다.

   
▲ 지난 3일 다음카카오는 통합 전화앱 카카오헬로를 출시, 3일 만에 구글플레이 커뮤니케이션 앱 1위에 오르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지난 3일 다음카카오는 통합 전화앱 카카오헬로를 출시, 3일 만에 구글플레이 커뮤니케이션 앱 1위에 오르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수 50만 명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카카오헬로는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인 전화 통화에 중점을 둔 통합 전화앱 서비스다. 주요 기능으로는 ▲연락처 관리 ▲스팸 번호 차단 ▲실시간 발신자 정보 제공 ▲상호 전화번호 검색 등이다.

카카오헬로는 현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ios는 전화가 걸려올 때 다른앱은 동작되지 못하게 하는 폐쇄적인 보안 정책으로 전화 앱 구현은 아직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처음 카카오헬로를 시작하면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통해 지인들의 연락처를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채워준다. 내 연락처를 등록할 때 프로필도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로 시작할 수 있다. 또한, 태그를 달아 동명이인의 지인을 쉽게 식별할 수도 있다.

특히 편리한 것은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 돋보기 버튼을 통해 별도 앱에 접속할 필요 없이 식당·병원 등 찾고자 하는 상호의 전화번호를 바로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전화번호 뿐만 아니라 주소와 간단한 지도까지 확인할 수 있다.

   
▲ 돋보기 버튼을 통해 '다음카카오'를 검색했다./사진=미디어펜

카카오헬로는 스팸 전화의 통화 맥락을 분석하는 필터링 시스템을 통해 스팸 차단 기능을 제공한다. 이에 사용하는 이용자가 많아야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출시 초기인 만큼 완벽하게 스팸이 차단되지는 않는다.

연락처에 저장되지 않은 번호라도 발신자가 누구인지 알려주는 실시간 발신자 정보 제공한다. 실시간 발신자 정보는 레스토랑·은행·헤어샵 등 다음 지도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전화가 올 경우 해당 정보가 표시되며 연락처 프로필을 공개 설정한 이용자가 전화를 한 경우 해당 프로필 정보가 제공된다.

번호를 변경했을 경우 카카오헬로를 이용하는 친구들에게 변경 된 번호를 자동으로 알려준다. 일일이 연락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시켜주지만 자신의 변경된 번호를 알려주고 싶지 않은 경우에도 자동으로 알림이 가게 된다.

카카오헬로는 실시간으로 연락처를 백업 및 동기화해 기기 및 번호를 변경해도 자신의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기존의 연락처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헬로의 인기와 관련해 “전화 앱이 지금까지는 스팸차단 기능과 연락처 관리를 따로 운영이 됐지만 이러한 불편한 점을 해소시키기 위해 카카오헬로를 통해 통합적으로 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앱 안에서 카카오톡 프로필이 연동되고 다음지도의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등 편리한 기능을 즐길 수 있어 큰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