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표는 9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만약 혁신안이 끝까지 통과되지 못하면 저는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며 "혁신안 처리과정과 함께 저에 대한 재신임을 당원과 국민께 묻겠다"고 정면돌파에 들어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민우 기자]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9일 “혁신안 처리과정과 함께 저에 대한 재신임을 당원과 국민께 묻겠다”며 정면돌파에 들어갔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만약 혁신안이 끝까지 통과되지 못하면 저는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최근 당 안에서 신당, 분당을 비롯해 자신의 사퇴에 대한 여론에 대해서도 “공공연히 당을 흔들고 당을 깨려는 시도가 금도를 넘었다”며 “개인의 정치적 입지나 계파의 이해관계 때문에 끝없이 탈당과 분당, 신당 얘기를 하면서 당을 흔드는 건 심각한 해당행위”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지금 상황으로 보면 혁신안이 통과되고 혁신이 끝나도 끊임없이 사퇴 여론 등 당 흔들기가 계속 될 것 같다”면서 “이런 분열과 갈등을 끝내자는 취지”라고 이번 재신임 의사 표명 계기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당원과 국민이 재신임으로 저에게 혁신과 단결의 대원칙을 명령해주시면 저는 모든 것을 던질 각오로 명령을 받들겠다"며 "총선 승리를 위한 총력 체제, 재창당에 가까운 뉴파티(New party)의 기준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심번호 제도 도입 시 선거인단을 100% 일반 시민으로 구성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이번 혁신위원회의 공천혁신안은 이날 문 대표의 긴급 기자회견 직전 진통 끝에 당무위원회를 통과해 오는 16일 당 중앙위원회에서 의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