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은 9일 당규 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를 열어 혁신위원회의 공천혁신안을 진통 끝에 일부 수정해 통과시켰다. 이번에 통과된 안건은 ▲공천선거인단 구성안 ▲선출직 공직자의 총선출마시 감점안 ▲신인가산점제 ▲결선투표제 등이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민우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은 9일 당규 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를 열어 혁신위원회의 공천혁신안을 진통 끝에 일부 수정해 통과시켰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공천선거인단 구성안 ▲선출직 공직자의 총선출마시 감점안 ▲신인가산점제 ▲결선투표제 등 4개 안건을 통과시켰다.

다만 논쟁의 핵심이었던 공천선거인단 구성안건은 단서 조항을 붙여 추후 수정 가능성을 열어두는 조건을 달았다.

기존 국회 차원에서의 안심번호제가 도입될 경우 국민공천단 10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고, 도입되지 않을 경우 국민공천단 70%에 권리당원 30%로 구성한다는 방침에서 국회 안심번호제 도입과 관계없이 당내 판단에 따라 안심번호제를 도입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부칙을 넣은 것이다.

안심번호란 실제 전화번호가 아니라 암호화 프로그램으로 생성된 가상의 번호로 여론조사의 조작·왜곡 가능성을 차단하고 개인정보 유출도 막을 수 있다.

임기의 4분의 3을 마치지 않은 선출직 공직자가 공천을 신청할 경우 10%의 감점을 주기로 한 조항도 대선 후보 경선 때는 적용하지 않는다는 단서를 달았다. 또 정치신인에게는 10%의 가산점을 주되 구체적인 기준은 당규로 정하도록 하는 선에서 타협을 봤다.

그 외 1차 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1~2위를 대상으로 결선투표 실시, 후보 난립시 5배수로 압축한 뒤 경선 실시 및 여성·청년·장애인의 정치참여를 위해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현행 20%보다 높은 25%의 가산점을 주는 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전략공천과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된 규정도 혁신위 안대로 의결됐다.

지도체제를 현행 최고위원회에서 대표위원회로 변경하는 혁신안에 대해서는 표결을 실시해 찬성 29명, 반대 4명, 기권 14명으로 통과시켰다.

이번 당무위를 통해 공천 혁신을 위한 제도 정비 작업은 대부분 마무리 됐지만 이종걸 원내대표, 주승용, 유승희 최고위원이 추가 검토 필요성을 들어 상정 보류를 요구하는 등 당내 반발이 심각했고 앞으로도 중앙위원회 절차가 남아있어 논란의 여지는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