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정부서울청사에서 10일 열린 안전행정위원회의 행정자치부 국정감사는 여야가 정종섭 행자부 장관의 '총선 필승' 건배사를 놓고 개회 후 1시간여 공방을 벌인 끝에 파행했다.

야당 의원들은 정 장관의 자격을 문제삼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 결과 발표(14일) 뒤로 국감을 미뤄 달라 요구했으나 여당 의원들의 반발로 합의가 이뤄지지 않자 진영 안행위 위원장은 국감을 정회시켰다.

정회 후 국감이 재개됐지만 야당 의원들은 모두 국감장에 들어오지 않았고 여당 의원들은 야당 의원들을 배제한 채 단독으로 국감을 진행했다.

앞서 정종섭 장관은 이날 오전 "정당 만찬에서의 건배사와 관련된 논란은 저의 부덕의 소치"라고 사과하며 업무보고를 시작했다.

안행위 야당 간사인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정 장관의 업무보고 직후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당초 선관위가 7일 조사 결과를 발표를 한다고 해서 여야가 협의해 10일을 행자부 국감일로 잡았다"면서 "선관위 발표가 14일로 연기됐으니 그 이후에 국감을 해야 한다"며 국감 진행을 거부했다.

또한 "정 장관은 국감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국정감사 질의를 받고 답변할 자격을 이미 상실했다. 스스로 사임하시는게 맞다"고 공세를 펼쳤다.

이밖에 야당 의원들도 잇따라 의사진행발언에서 정 장관의 발언을 문제삼았다.

김동철 새민련 의원은 "우선 이 자리에서 장관은 내년 총선 경주에서 출마할지 안 할지를 밝혀달라"고 한 뒤, "(정 장관의 건배사를) 여당의원도 부적절하다고 하고, 선거주무장관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을 했으면 먼저 사퇴, 그래서 국민을 좀 시원하게 해주실 생각이 없느냐"고 질의했다.

임수경 새민련 의원은 "정 장관은 주민세 인상 발언 이후 하루 만에 이를 뒤집어 국정혼란을 야기하는가 하면, 최근엔 새누리당 연찬회에서 '총선필승' 발언으로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비판했다.

이에 여당은 정 장관이 특별한 의도 없이 한 발언을 빌미로 국정감사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고 맞섰다.

안행위 여당 간사인 강기윤 새누리당 의원은 "국감을 앞두고 정 장관이 여러번 총선필승 건배사로 인해 국민께 심려 끼쳐 죄송하다는 말씀을 하셨다"면서 "적절했다 보지는 않지만 돌아서서 잘못됐다고 얘기하고 있으므로 국감을 진행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진 위원장은 "선관위의 발표 일정 때문에 10일로 국감을 정한 것은 아니다"면서, "그러나 야당이 이와 관련 여야간 심층 토론을 하고자 한다면 그렇게 하겠다"며 정회를 선언했다.

이날 오후 야당 의원들이 없는 국감장에서 진 위원장은 "새민련 의원들로부터 오늘 국감을 미뤄달라는 통지를 받았는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국감 이전에 얼마든지 감사 날짜를 변경할 수 있었는데 아무런 전달을 못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위원장으로서는 야당 의원들을 납득할 수 없고 설령 참석하지 않았더라도 감사를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며 국감을 재개했다.

한편 이날 행자부 국감에서 이례적으로 이종걸 새민련 원내대표까지 정부서울청사를 직접 찾아 정 의원과 국감 시작 직전까지 정 장관의 건배사에 대한 국감 대응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