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언론서 제외 무한 권력…선동 앞장 원칙적 개혁만이 답

여의도연구소의 포털사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편집 편향성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6개월 간 5만여건의 뉴스를 전수조사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나, 사실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2006년 자유주의연대의 포털 뉴스 조사, 2013년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의 포털 뉴스 조사, 2014년 전하진 의원실의 포털뉴스 조사에서도 모두 포털사는 심각한 수준의 친노좌익 편향 편집을 해온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포털이 친노좌익 세력을 뉴스편집으로 지원해왔다는 점은 언론계, 정계에서 조금만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니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새정련 친노세력은 결사적으로 네이버의 이해진 의장, 다음의 김범수 의장의 증인출석을 막아주고 있는 것이다.

노무현 정권의 신문죽이기 전략으로 탄생한 괴물 포털

모든 언론사의 기사를 빨아들여, 언론위의 상왕 노릇을 하는 괴물 포털을 만들어낸 주체가 바로 친노세력이다. 노무현 정권은 집권하자마자 조선, 중앙, 동아가 주도하는 신문시장을 흔들기 위해 포털의 언론권력화를 유도했고, 지하철 무가지를 방치했다. 그리고 이러한 노무현 정권의 계획은 그대로 성공하여, 신문시장 뿐 아니라 언론시장 전체가 무너져내리게 되었다. 한번 무너져내린 언론시장은, 대다수의 언론사들이 포털이 꼽아주는 인공호흡기에 의존하여, 포털기생매체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번 여의도연구소 보고서를 작성한 서강대 최형우 교수팀은 포털의 편파성이 고의가 아니라 클릭수 높은 뉴스를 배치하다 보니, 그런 결과가 나왔을 거라 추측했다. 그러나 2005년 포털피해자모임을 결성하여 10여년 간 포털 문제를 제기해온 필자 입장에서는 다르게 본다.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괴물 포털을 만들어낸 세력 자체가 친노이기 때문에 포털은 정치적, 사업적으로 친노세력과 한몸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2004년 총선 이후 노무현 정권은 인터넷신문을 법제화하면서, 포털이 인터넷언론에 포함되어 규제를 받게될 것을 간파하자, 약 10일 뒤, 포털만을 제외하도록 법을 바꾸기도 했다. 이때부터 포털은 아무런 제약없이 인터넷에서 무소불위의 언론 괴물로 변질되기 시작했다. 심지어 노무현 정권은 포털사가 IPTV 사업에 진출하도록 길을 터주기도 했다. 노무현 정권과 포털사는 기존의 정경 유착, 정언유착을 넘어 정경언 유착 수준이었던 것이다.

이번 여의도연구소 보고서에는 포털사가 정부와 여당에 불리한 기사를 야당에 비해 10배 가량 더 많이 메인에 올렸다고 조사되었다. 야당과 친포털 매체 측은 정부에 대한 비판 기사가 많은 게 당연한게 아니냐고 반론한다. 그러나 노무현 정권 당시 필자와 인터넷미디어협회는 포털사가 노무현 정부에 대한 비판 기사를 전혀 올리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지적해왔다. 대표적인 사례가 2006년 북핵실험 직후, 당시 열린우리당 김근태 당의장이 평양을 방문하여 춤판을 벌여 비판기사가 쏟아졌을 때, 포털 다음에선 이를 올렸다가 슬척 감춰버린 것이다.

   
▲ 포털사들은 박근혜 정권이 출범한 이후에도 거리낌없이 총공격에 나섰다. 특히 포털사는 국정원 댓글 사건 관련, 광우병 거짓난동 당시 수준의 공격을 퍼부었다. 포털사의 선동은 세월호 사건, 메르스 사건 때도 똑같았다. 사진은 지난 6월 메르스로 한산하진 명동거리 모습/사진=미디어펜
이때까지만 해도 포털사가 단순히 권력을 가진 노무현 정권의 눈치를 보는 것 정도로 이해했다. 2007년 이명박 정권의 등장을 전후로, 포털사는 차기 권력인 이명박 정권 편향으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그래서 2007년 대선 직후, 언론노조가 주축이 된 대선미디어연대에서도 돌아설 게 뻔한 포털사에 대한 규제정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포털사들은 2008년 광우병거짓난동을 주도하면서, 이러한 예상을 뛰어넘었다. 당시 포털 다음은 MBC와 각종 상호홍보계약을 맺고, 이명박 정권을 전복시키려는 수준의 선동을 이어나갔다. 그 이후 자신들의 정치성이 너무 드러난 포털사들은 잠시 바짝 엎드린다. 다음의 경우 거짓선동의 주거점인 아고라를 메인페이지에서 내리고, 10만명의 블로거 기자단을 해체했고, 네이버는 PC화면의 뉴스편집을 포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 이러한 포털사들의 위장술에 속아넘어간 이명박 정부는 포털사 출신 뉴미디어 비서관을 통해 포털과 야합, 밀월관계를 유지하려 했다. 그러나 포털사는 일반 기업이 아니라 사실상 정치집단으로서, 이명박 정부의 힘이 빠져감에 따라 또 다시 발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포털사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을 거치면서, 정부에 대해 최소한의 눈치를 보는 척조차 하지 않고 마음놓고, 정치에 개입했다. 이 당시 포털사의 뉴스 편집은 오마이뉴스, 한겨레신문 등 공인된 좌파 언론을 방불케 했다. 또한 자신들과 인적으로 가까운 안철수 당시 대선 후보를 집중 띄우며, 정권 만들기를 시도하기도 했다.

포털사, 박근혜 정부 들어와 국정원 댓글, 세월호, 메르스 등 총공격

포털사들은 박근혜 정권이 출범한 이후에도, 거리낌없이 총공격에 나섰다. 특히 포털사는 국정원 댓글 사건 관련, 광우병 거짓난동 당시 수준의 공격을 퍼부었다. 이에 대해선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의 보고서 자료에 모두 기록되어있다. 포털사의 선동은 세월호 사건, 메르스 사건 때도 똑같았다.

포털사들은 박근혜 정권 들어와 더 거센 공격을 퍼부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명박 정권의 포털과의 야합 실패 탓이다. 이명박 정권이 포털개혁을 포기하고 야합을 시도하면서 포털사들은 “대한민국 정부 아무 것도 아니네” 이런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실제로 포털사들은 대한민국 정부가 포털개혁을 위해 조치를 취할 수단이 거의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포털의 언론권력을 제어할 신문법 개정안, 포털의 검색권력을 제어할 검색사업자법은 국회선진화법을 무기로, 새정련 친노세력이 막아줄 수 있다. 정부 차원에서 시도해온 공정거래위의 조사는, 기존 오프라인 대기업에 초점이 맞춰져있어, 중소벤처의 사업을 단숨에 베껴버리는 포털사에는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이 지경까지 이르니, 포털사는 사실 상 언론의 상왕을 넘어 밤의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 전체를 좌지우지 할 수 있게 되었다.

포털의 언론권력은 하나의 이빨이다. 포털의 중소벤처 착취 등 재벌 기업과 비교할 수도 없는 악행이 여론에 드러나지 않는 이유도 바로 포털의 언론권력 탓이다. 포털을 비판하는 기사는 절대 포털 메인에 오르지 않고, 이를 더 넘어 포털을 비판하는 언론은 언제든지 포털의 뉴스, 검색에서 제외될 위협에 처하게 된다. 이러니 포털 비판 콘텐츠가 유통될 수가 없는 것이다.

이런 포털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국회의원조차도 보복의 위협에 노출되어있다. 2012년 대선 직전 포털 뉴스의 문제점을 다뤘던 심재철 의원은 그 이후 스마트폰으로 음란사진을 보고 있다는 누명성 기사가 포털 메인에 집중 노출되며, 화끈하게 보복을 당한 바 있다.

정부의 의지만 있으면 포털 개혁할 방법은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포털 뉴스 비판 이후, 포털사들의 편집은 크게 변했다. 웬만하면 정치기사를 올리지 않고, 정부 비판 기사는 완전히 사라졌다. 이것이 없었다면 지금쯤 포털사 뉴스 메인에는 돌고래호를 제2의 세월호 선동으로 조작해내려는 뉴스들로 가득 채워져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의 사례로 볼 때, 정치집단 포털사들은 박근혜 정권의 지지율, 야당의 움직임에 따라 언제든 다시 발톱을 드러내게 되어있다. 정부와 여당은 정파적 관점을 버리고 이번 기회에 포털이 변질시켜놓은 언론시장, 중소인터넷벤처 시장의 정상화 혹은 활성화를 위해 원칙적인 개혁의 칼을 들이대야 한다. 그 방법에 대해서는 10여년 간 괴물 포털과 싸워온 사람들이 다 갖고 있다. 필요한 건 정부의 의지 뿐이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이 글은 미디어워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