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경제계는 13일 노사정이 노동시장 개혁을 위한 협의에서 합의를 이룬데 대해 환영했다.

재계는 다만 조속히 노사정 논의를 진척시켜 합의 사항을 구체화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했다.

   
▲ 대한상의·전경련 등 '노사정 대타협' 환영…"합의사항 구체화해야" /사진=연합뉴스tv 캡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이날 4인 대표자회의를 열어 핵심 쟁점인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에 대한 합의를 끌어냈다.

합의안은 '근로계약 체결 및 해지의 기준과 절차를 법과 판례에 따라 명확히 한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일방적으로 시행치 않으며, 노사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는 내용이다.

취업규칙 변경요건에 대해서는 '임금피크제 도입 등 임금피크제 개편과 관련, 취업규칙 개정을 위한 요건과 절차를 명확히 한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일방적으로 시행치 않으며, 노사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고 합의했다.

주요 그룹과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단체는 노사정 협상이 결될되는 최악의 국면을 피한 데 대해 안도하는 분위기다.

협상이 깨지면 각 주요 기업 노조를 중심으로 단체 파업 등 올해 노사 관계가 더욱 꼬일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경상 대한상의 기업환경조사본부장은 "노사정 대화가 합의라는 형태로 제도개선의 틀을 마련한 것에서 노동개혁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면서 "노사 서로가 윈윈하는 지평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총 관계자는 "공정하고 유연한 노동시장을 만들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어 아쉽다"면서 "내일 한국노총의 중앙집행위원회 결과를 지켜보고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오랜 진통 끝에 노사정이 합의를 이룬 것에 대해 환영한다"면서 "노동 개혁 법제화 등 경제계 요구 사항에는 못 미치지만 노동 개혁에 가속도가 붙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