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문재인 대표의 재신임을 둘러싸고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내 갈등이 커지면서 19대 마지막 국정감사는 안중에도 없는 양상이다.

실제로 지난 11일 문재인 대표가 재신임 투표 방식을 일방적으로 발표하자 오영식 최고위원은 "국감에 집중해 민생을 챙겨야 하는 시점에 시기적으로 무리가 있어서 재고 요청을 드렸는데도 대표가 충분히 설득되지 않았다"며 "공동운명체의 지도부로서 최고위원 역할과 정치력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이 많이 드는 상황"이라고까지 토로했다.

혁신안을 두고 벌이는 공방전은 며칠이 지났지만 상황이 호전되기는커녕 점점 갈등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13일 이종걸 원내대표의 “재신임 투표 제안은 유신시대의 언어를 연상케 한다”는 발언이 있은 후 14일 최고위원회에조차 불참했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재신임을 둘러싸고 당내 지도부 간의 격돌이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일어났다. 논란의 중심인 문 대표는 뒤늦게 국회에 도착했으나 회의에는 불참하고 당 대표실로 직행했다./사진=미디어펜
애초 발단은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안에 대해 안철수 의원이 반발하면서 수면 아래 있던 주류 비주류간의 계파싸움이 본격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시작됐다. 안철수 의원의 비판에 맞서 문재인 대표가 혁신안의 통과와 함께 재신임을 받지 못할 경우 사퇴라는 배수진을 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문 대표의 재신임과 재신임 투표 방식을 놓고 최고위원들이 발끈했다. 재신임 카드를 선택할 때도 문 대표는 최고위원들과 상의가 없어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이런 와중에 11일 있은 재신임 투표 방식문제까지 사전 협의 없이 발표하자 최고위원들은 문 대표의 독단적 결정이 지나치다며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재신임 방법에 대해 최고위에서 논의하던지, 당원의 의견을 물어 결정해야 하는데 본인이 채점하고 본인이 발표하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대표의 재신임 표결 방식에 명백히 반대했다"며 "통합 전당대회 방식이 현재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조기전대론을 주장했다.

최고위원들과 비주류의 반발에 부딪친 문재인 대표는 거듭 중앙위 개최연기를 거부하며 혁신안과 재신임 투표 여론몰이에 나섰고 비주류는 취소나 연기를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최고위원들과 비주류와 불편한 관계속에 문 대표가 14일 최고위원회에 불참하는 사태까지 이르자 당내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말들이 쏟아지고 있다.

문 대표를 지지하는 측에서는 재신임 투표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비주류측에서는 문 대표가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모든 정치공학적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비판론으로 맞섰다.

계파간 세 대결이 첨예해지는 가운데 14일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위원인 조국 서울대 교수가 혁신안에 문제를 삼았던 안철수 의원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조국 교수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당인(黨人)이라면 정당한 당적 절차를 존중하라"며 "절차에 따라 당헌 또는 당규로 확정된 사항만큼은 지켜라. 그게 싫으면 탈당해 신당을 만들어라"고 밝혔다.

이어 조 교수는 "정치인의 언동 뒤에는 반드시 자신의 정치적 이익이 있다"면서 "자신은 그런 이익과 무관한 순결한 존재이고 반대편은 이익을 추구하는 추잡한 존재라고 말하지 마라. 시민은 바보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조 교수는 "'동지애'를 기대하는 건 '연목구어'(緣木求魚·숲에서 물고기를 구한다는 뜻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지칭) 같지만 이상 내용을 거부하는 사람은 자신을 당 위의 존재로 생각하거나 당을 단지 자신의 개인 이익 보장의 외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며 "이런 사람에게 정당은 '공당'이 아니라 '사당'일 뿐이다. 혁신위 해소 뒤가 더 걱정"이라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조 교수는 이 같은 발언과 관련 "안 전 대표 개인이 아니라 당의 행태가 문제라는 것"이라면서도 "혁신위로서는 중앙위 연기는 혁신안에 대한 부정으로서 도저히 받을 수 없는 요구"라고 덧붙엿다.

하지만 조 교수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전날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성명을 통해 당무위원회 의결로 확정된 16일 중앙위원회 개최를 무기한 연기하라고 요구한 것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혁신안을 둘러싸고 새정치민주연합이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내분에 휩싸이면서 ‘야당의 무대’라는 국감도 맥 빠진 무늬만의 국감이 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집안사정이 이렇다보니 민생과 민심은 아예 뒷전이다.

민생·상생·민주회생·민족공생이란 ‘사생국감(四生國監)’이 ‘사생국감(死生國監)’으로 가고 있다. 더욱이 당의 내부분열상을 노동개혁 등 대여투쟁의 방편으로 삼을 우려마저 커지고 있다. 위기의 야당이다. 민심을 외면하고 거스르며 자멸의 길로 달려가는 야당에 희망이라곤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