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의원 "집행부도 특별조사 중단"

[미디어펜=이시경 기자]도시주택공사가 올해 71일 공사 출범 전 고위직 간부를 포함한 직원들의 조직적인 비리가 터지는 등 심각한 모랄헤저드로 홍역을 치룬 것으로 드러났다. 

또 연봉 65000만원의 고소득자에게 전세자금대출을 보증하는 등 서민의 주거안정과 거리가 먼 업무로 빈축을 샀다.
 
강동원(새천년민주연합, 남원순창)14일 도시주택공사에 대한 국감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직원이 업체로부터 금품수수와 가족 여행을 지원받는 등 경영비리가 심각하다면서 국토부와 감사원과 검찰 등 관련기관들이 특별점검을 실시, 조직적이고 뿌리 깊은 경영비리와 유착행위를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선덕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이 14일 국토교통위 국감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출처=연합뉴스
 
같은 당 이언주 의원(경기 광명을)"주택도시보증공사의 뇌물 수수 직원과 관련한 비위조사를 집단으로 막은 노조와 하자이행 특별조사 중단한 집행부는 청렴문화 사각지대"라며"특별조사 태스크포스(TF)까지 구성한 뒤 조사도 못하고 종결, 변죽만 울린 것은 공사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상황임을 방증한다"고 질타했다.
 
이들 의원에 따르면 옛 대한주택보증 소속 16명 직원들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 사이 모두 1억원이 넘은 향응에 이어 직무소홀 등이 대내외 감사에서 적발, 파면 등의 중징계를 받았다.
 
파면조치된 직원은 600만원짜리 '발리 패키지', '사이판 패키지' 여행상품권 등 여행경비를 업체로부터 지원받았다. 동료들은 동남아 골프여행을 즐기고 일부는 배우자와 자녀, 처제 등과 해외 여행을 다녀왔다.
 
고소득자에 대한 전세자금 대출보증 개선도 이날 국감장에서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 김태원(새누리당, 고양 덕양을)은 도시주택공사 국감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전세금 안심대출 지원상황을 보면 상위 20명의 평균 연봉이 29400만원으로 나타났다서민을 위한 전세보증상품이 국민주택기금 전세대출처럼 무주택 서민에게 지원될 수 있도록 소득제한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주택공사의 전세자금 안심대출 고소득자 보증 현황에는 최고 65000만원과 48600만원의 고액 연봉자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