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기자]한중일 3국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3국 정부의 부국장급 회의가 15일 오후 서울 한중일 3국 협력사무국(TCS)에서 열렸다.

3국 차원의 회의는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일 정상회담에서 '10월말이나 11월초를 포함한 상호 편리한 시기'에 한국에서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의견을 모은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이다.

회의는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 심의관과 나시다 가즈야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심의관, 황시리안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됐다.

3국 외교부 관계자들은 한중일 정상회의 일정·장소 및 세부 준비사항과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협력사업 발굴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3국은 한중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10월 말∼11월 초에 한중일 정상회의를 열기로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 일자를 정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우리 측은 의장국으로서 중국과 일본 측에 회의 준비 현황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주최국인 우리 측은 회의를 지방이 아닌 서울에서 개최하는 방안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런 방침이 중·일 측에도 전달됐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 관계자는 "3국 협력 확대를 위해 실무적으로 여러 의견 교환을 했다"며 "구체적인 일자에 관련해서는 협의를 계속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일측 대표인 나시다 심의관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회의 일정과 장소에 대해 "논의는 했지만 아직 결론에 다다르지 못했다"며 "계속해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3국에서 쌓아온 협력들을 돌아봄과 동시에, 앞으로 새롭게 개시할 협력 내용에 대해서 솔직한 의견 교환을 했다"고 전했다.

다만 한일 정상회담 등 양자 회담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그는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고위관리회의(SOM) 개최 필요성과 일정 등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후속 협의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이 오고간 것으로 알려졌다.

3국 정부는 외교채널을 통해 3국 정상회의 개최 일시와 성과사업 등에 대한 논의를 계속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