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지호 기자] 지난해 첫 상장된 상장지수증권(ETN)은 투자자들이 손쉬운 자산 배분과 위험 회피 거래 수단으로 이를 활용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TN에는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기초자산들이 많아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화장품이나 건자재 등보다 세분화된 유망 테마에 대한 지수 투자 상품이 출시된다. 개별주식투자의 효과도 누리면서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11월 '삼성 유럽 고배당 주식 ETN'을 상장한 데 이어, 지난 8월 12일 ETN을 신규 출시했다. 삼성증권이 이번에 신규로 출시한 ETN은 섹터형 9종목과 '삼성 모멘텀 탑픽 ETN', '삼성 인버스 차이나 A50 선물 ETN' 등 총 11종이다.

'삼성 섹터 테마주 ETN'은 FN가이드 국내테마주 인덱스 중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화장품, 바이오, 음식료, 레저, 미디어, 증권, 건축자재, 온라인쇼핑, 화학 등 9개 섹터를 골랐다. 세분화된 테마의 핵심대표종목에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업종내 유동성, 펀더멘털을 기준으로 상위 5개 종목을 담는다.
 
종목은 매 반기마다 선정하며, 편입비중은 수시로 리밸런싱한다. '삼성 모멘텀 탑픽 ETN'은 시가총액 100위 이내 종목 중 일평균 거래대금이 50억원 이상인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유니버스 종목 중, 직전 1년 수익률이 가장 우수한 5개 종목을 편입한다.

분기별로 직전 1년 가격상승률이 가장 높은 5종목으로 리밸런싱 한다. '삼성 인버스 차이나 A50 선물 ETN'은 싱가폴거래소(SGX)에 상장된 China A50 Index 선물의 일간수익률을 역으로 추종하는 상품이다. 선물을 이용하는 전략이므로 원금에 대해서는 콜금리 이자를 반영하고, 100% 환헤지도 하는 상품이다.

임상백 삼성증권 차장은 "관심있는 업종에 편리하게 집중투자할 수 있어 개별주식투자가 부담스러웠던 투자자도 접근이 용이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ETN 11종의 신규 상장을 기념해, 9월 25일까지 삼성증권이 발행한 삼성 ETN을 온라인으로 매매한 고객 대상으로 백화점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성증권 온라인 채널을 통해 ETN을 처음 거래한 고객 중 매주 50명을 추첨해 1만원의 백화점 모바일상품권을 지급하고,  삼성 ETN 중 종목별로 3000주 이상 거래한 고객 중 매일 선착순 20명을 선정해 5만원 상당의 백화점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벤트는 기존에 상장한 삼성 유럽고배당주식 ETN까지 총 12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