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성전략, 2순위 청약이나 미분양 판촉 시 계약도 괜찮아

조급 청약 금물…미분양 판촉 때 계약해도 늦지않아

[미디어펜=이승혜 기자] “단지 계획과 세대 공간활용 설계가 좋은데...” 

안산시 거주 30대 여성 방문객은 분양가가 맘에 걸린다조금만 낮췄어도 청약할 텐데...”하며 말꼬리가 흐려진다. 
 
'송산 EG  the1 레이크뷰'의 견보누택 개관 첫날, 한산했다.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안산선 한양대 인근에 송산 EG the(이지더)1은 분양열기의 견본주택과 사뭇 달랐다. 덕분에 방문객들은 여유롭게 유니트 구석구석 을 찬찬히 둘러볼 수 있었다.
   
▲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서 2번째 브랜드 '이지더원 레이크뷰'는 전용 84의 분양가가 3억 내외로 실수요자가 부담을 느끼는 가격대다.
 
송산신도시 시범단지 내 들어설 'EG the1레이크뷰'는  지하 1층~지상 20층, 전용면적 77~84㎡에 모두 782가구가 들어선다. 
 
허허벌판에서 미분양 해소하려면 고생 좀 많이 하겠다” “브랜드 인지도도 낮은 데 분양가는 비싸다
 
지난 11일 송산신도시 이지더원 레이크뷰분양성에 대해 안산시 상록구 일대 부동산중개업계는 싸늘했다.
 
H 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송산신도시는 행정구역이 화성시이나 안산시에 인접, 사실상 분양 수요층이 안산시 거주자들이다안산시민이 송산신도시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이 없는 데다 이지더원이라는 브랜드도 잘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 미디어펜이 송산신도시 라인건설의 이지더원 레이크뷰의 청약경쟁률을 현지 부동산중개업계를 대상으로 조사한 겨롸, 십중 팔구 1순위 미달로 예측했다. 실수요자는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2순위 청약으로 실속을 차리는 게 낫다고 현지는 조언했다.
 
그는 단지계획이나 세대 설계가 수요자 맞춤형인 송산 이지더원 레이크뷰가 안산시나 시흥시에서 분양됐다면 호평을 받았을 것이라며 신도시가 조성되려면 최소 5년이 소요되고 입주 후에도 교통과 편의 등 거주 인프라가 열악한 송산에서 아파트를 분양받으려는 실수요자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분양성에 고개를 저었다.
 
미디어펜이 현지 부동산중개업소를 대상으로 '송산 이지더원 레이크뷰'의 청약경쟁률을 예측한 결과, 1순위 에서 십중 팔구 미달이 될 것이라고 응답자들은 내다봤다.
 
경기 서남부권 연이은 개발호재과잉 공급지적도
 
송산신도시는 시화와 안산의 산업단지 배후 신도시와 관광 그린시티 조성을 내세워 향후 6만 가구 이상이 쏟아질 예정이다. 송산은 관광테마 대단지가 조성예정이다.
 
신안산선과 서해안선 등 광역 철도 계획도 개발호재다. 송산신도시와 인접한 시흥시 정왕동 배곧신도시는 신안산선 효과와 서울대 시흥 캠퍼스 조성으로 올 상반기 뜨거운 관심 속에 분양이 잇따랐다.
 
EG건설은 올 상반기 시흥 배곧신도시 2개 단지에서 1740여 가구를 공급했다. 순위 내 마감으로 나쁘지 않은 성적을 거둔 EG건설은 여세를 몰아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 이지더원 레이크뷰’ 782가구를 분양 중이다.
 
송산신도시는 오는 2017년부터 국제테마파크가 공사가 착수된다. 완공되면 총 15만 명의 고용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배후수요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곳 인근에 국도 77호선이 위치해 있고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30분대에 여의도까지 진입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공급 물량이 너무 많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송산면 소재 S 부동산 관계자는 동탄을 포함해 화성시 자체 분양 문의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며 시장이 호황이라지만 풀리는 물량이 넘쳐 멀지 않은 시기에 미분양과 미입주 사태가 예견된다고 내다봤다.
 
하반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만 대림산업이 'e편한세상 동탄', 반도건설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7.08.0', 금강주택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4' 등 총 4600여 가구를 분양 예정이다.
 
송산신도시에서는 EG건설 '이지더원 레이크뷰'782가구, 다음 달 청약을 앞둔 금강주택 이 총 692가구 규모의 '송산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내놓아 총 1474가구가 시장으로 쏟아진다.
 
이 단지는 1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7일 1순위, 18일 2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24일이며 계약기간은 3일부터 10월2일까지 진행된다.
   
▲ 송산신도시 이지더원 레이크뷰의 청약일정. 미분양이 불가피한 까닭에 미분양 판촉 시에 계약해도 늦지 않다는 게 현지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