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증가 없는 자율조정' vs '국민적 반대 많고 다른 지자체 모두 따라할 것'

[미디어펜=김규태기자] 17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부시장 확대 및 조직개편안에 대하여 논쟁을 벌이고 박원순 시장과 질의응답했다.

김동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광주 광산구 갑)이 “스칸디나비아 국가들, 덴마크 등 왠만한 유럽국가보다 더 크다”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우수한 인적자원, 물적자원을 지니고 있는 서울의 제약조건이 무엇인가”라고 묻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조직 자율권 및 지방재정 중심의 재원 마련이 해결되면 이루어질 것이다”고 답했다.

김동철 의원은 이어 “조직과 재정에 있어서 대폭 이양이 이루어질 때 지방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면서 “인구 15만 세종특별자치시의 부시장은 2명인데 인구 천만 서울특별시의 부시장은 3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전체 공무원 숫자는 제한되어 있고 그 안에서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게 서울시의 요구”라고 답했다. 국장이든 부시장이든 지역별 맞춤형으로 서울시의 인사를 자율조정하겠다는 설명이었다.

   
▲ 17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부시장 확대 및 조직개편안에 대하여 논쟁을 벌이고 박원순 시장과 질의응답했다. 사진은 의원 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미디어펜

이에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경기 화성시 갑)은 “국회의원들이 보좌진 한명 늘리려고 해도 어마어마한 국민적 반대에 부딪힌다”면서 “서울시가 현재 3명인 부시장을 배 이상(7명)으로 늘린다면 경기도라든가 다른 광역시도에서 가만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이 이어 “차관급을 7명으로 늘리자는 얘기인가”라고 묻자 박원순 시장은 “저희는 차관급이 아니라 1급으로도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에 서청원 최고위원은 “서울시 조직이 너무 방대한데 이러면 다른 지자체가 모두 따라해서 다들 부시장을 늘리려고 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는 좋은 방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에 “걱정하시는 바는 잘 알겠지만, 비용증가 없이 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이어 “전세계 대도시와의 도시외교도 중요한데 이러한 업무들의 효율성을 위해 조직운영 자율성 확대를 꾀한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