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서울시 계획은 문제 많다” vs "꾸준한 개선안과 소통으로 보완하겠다"

[미디어펜=김규태기자] 17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방안에 대하여 논쟁을 벌이고 박원순 시장과 질의응답했다.

정용기 새누리당 의원은 “박원순 시장께서 시정 기조가 혁신 협치 소통이며 서울의 발전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밝히셨지만 지금 현안인 서울역 고가차도 공원화 사업에서는 오히려 방향이 아니라 속도에 오히려 신경 쓰고 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관련된 기관이 전부 반대 혹은 유보의견을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착공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이라는 지적이다.

이어 정용기 의원은 “현재 서울시 계획으로는 문제가 많다는 게 코레일 입장이며 도로교통공단, 문화재청, 국토교통부에서도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용기 의원의 언급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에서 문제 삼는 사안은 철도 안전 침해, 교통 흐름 저해, 역세권 사업성 하락 및 문화재경관의 저하 등이다.

정용기 의원은 박원순 시장에게 “서울시가 근거로 삼는 도로법 76조가 아니라, 도로의 근본적인 노선변경이나 폐지에 대한 71조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하여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에 따라 교통량, 혼잡도가 배 이상 늘어난다고 그러는데, 시장께서 합리적으로 처리해야지 일방적으로 시행하면 교통체증을 앓는 시민들에게 더욱 고통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 박원순 시장은 17일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에 관해 "사업시행 후의 도로교통체증을 언급한 도로교통공단 보고서에 관해 이는 단순철거에 따른 효과만 말한 것이고, 우리가 전문가들과 협의한 대안을 적용한다면 어느 정도 충분히 해결되리라 본다"고 낙관했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박남춘 의원은 “서울역 고가사업은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대선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남춘 의원은 “대변인이 경찰청에게 정치적 함의를 언급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떨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경찰청이 지난 몇 달 간 이전까지의 태도를 갑자기 바꿔서 갑작스레 사업 보류 의견을 냈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하여 박원순 서울시장은 “초기에는 소통이 부족했으나, 처음에 일어난 반대가 있었기 때문에 그 이후에 소통하려고 여러 가지 노력을 했다”고 답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박2일 동안 박원순 시장이 직접 골목을 다니면서 주민, 단체, 기관들과 만나서 소통을 해서 현재에 이르러서는 반대가 거의 사라졌다”고 강조했다. 가장 많이 반대하던 남대문 시장도 서울시와 MOU를 체결해서 남대문을 세계최고의 명소로 만들자고 합의했다는 추가 설명도 곁들였다.

박원순 시장은 “현재 정부기관과의 협의 과정에서도 교통 문제, 문화재인 서울역의 경관을 고려하라는 여러 조언을 받는다고 생각한다”면서 “모든 집행은 법령에 따르고 지적한 사항을 모두 고려해서 시정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원순 시장은 사업시행 후의 도로교통체증을 언급한 도로교통공단 보고서에 관해 “이는 단순철거에 따른 효과만 말한 것이고, 우리가 전문가들과 협의한 대안을 적용한다면 어느 정도 충분히 해결되리라 본다”고 낙관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연구원 및 서울시 교통본부 등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개선안을 내놓고 있다”면서 서울시정을 신뢰해주기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