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민우 기자]외교부는 17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간 제9차 국장급 협의가 18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는 10월 말이나 11월 초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에 함께 개최될 것으로 보이는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마련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협의에는 우리 측 이상덕 동북아시아국장과 일본 측 이하라 쥰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수석대표로 협상 파트너로 참석한다.

한일 국장급 협의는 지난해 4월 서울에서 처음 열린 후 1~2개월 간격으로 양국을 오가며 총 8차례 진행됐다.

지난 협의가 6월11일 도쿄에서 열린 이후로 3개월여 만인 이번 9차 협의는 서울에서 개최되는 것이 순서지만 일본 측이 집단자위권 법안(안보 관련 11개 법률 제‧개정안)의 참의원 통과 문제 등 국내 정치적 상황을 이유로 도쿄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협의는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관측되고 있어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를 둘러싼 갈등으로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취임 이후 다자회의 등 계기에서 잠깐 만난 것을 제외하고는 단 한 번의 정상회담도 하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는 사실상 위안부 문제 해결을 한일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다. 이에 정부는 한일정상회담 계기에 또는 이에 앞서 어떤 식으로든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정한 성과'를 내놔야 하는 입장이다.

양국은 그동안 협의에서 일부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지만 위안부 동원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인정과 피해자에 대한 재정 지원 명목 등 핵심쟁점에 대한 이견을 해소하지 못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양국이 국장급 협의 개최에 합의한 것은 일측도 위안부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있다는 것으로 풀이되나 이번 협의가 위안부 문제 해결로 곧바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위안부 문제는 양국간에 조율해야할 이견이 있어 국장급 협의가 열린다고 곧바로 결론이 나기 쉽지 않다”고 전해 일각에서는 결국 최종 해결을 위해서는 정상 차원의 최종 결단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