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7일 “오늘 정개특위 여야 간사 간 대화에 진전이 있다면 문 대표를 만날 수 있다"며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관한 양당 대표 간 대화 여지를 남겼다.

김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16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중앙위원회를 열어 공천혁신안을 결정했지만 문재인 대표가 모두 발언에서 '오픈프라이머리를 받을 수 있다'는 혼란스러운 발언을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앞서 최고위원회의에선 전날 새민련 중앙위에서 통과된 혁신안에 대해 “반개혁적 반혁신적 제도”라고 평가하며 “새누리당은 공천권을 국민께 돌려드리는 것이 최고의 정치개혁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7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픈프라이머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저의 일관된 주장"이라면서 “저 혼자만의 주장도 아니고 수차례 의원총회를 거쳐 당론으로 채택됐다”고 강조했다./사진=미디어펜

한편 김 대표는 최근 야당 뿐 아니라 당 내 친박(친 박근혜)계 의원들의 오픈프라이머리 반발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내년 4·13 총선을 앞두고 친박계 대 김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 간 계파갈등이 점화되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이 전날부터 연일 오픈프라이머리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그는 이른바 ‘김무성 대권 불가론’으로 비박계의 빈축을 사는 등 계파갈등의 소지를 드러냈다.

‘친박계 좌장’ 서청원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가 굉장히 어려움에 봉착했다. 우리 당도 오픈프라이머리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연구가 필요하다"며 “이 문제가 어려워졌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김 대표의 떳떳한 얘기가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저의 일관된 주장"이라면서 “저 혼자만의 주장도 아니고 수차례 의원총회를 거쳐 당론으로 채택됐다”면서 “서 최고위원도 그렇게 주장한 바 있다”고 맞받았다.

이밖에 제도 도입 비용이 만만찮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드는지 안 드는지는 자의적 표현일 뿐, 민주주의를 위해선 적은 비용이라고 볼 수도 있는 것"이라며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자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투표의 방법에 대해선 또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고 본다", "오픈프라이머리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밝혀 체육관 경선만이 아니라 100% 여론조사 등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처럼 당 안팎에서 오픈프라이머리 반대에 부딪히자 김 대표는 오전 7시께 '국민공천제 추진 TF'를 긴급 소집하고 이를 ‘공천 룰’로 확정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 최고위원 등이 요구한 오픈프라이머리 대안 마련도 현 시점에서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여야 간사단은 이날 오전 오찬 겸 회동을 가졌다. 양당 간사는 선거구획정 기준을 추석 전까지 마련하는 정도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정개특위는 국회의원 정수, 선거구 획정 기준안,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등에 관한 논의 과정에서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원칙대로면 올해 8월13일 마무리됐어야 할 선거구 획정 기준안 마련이 늦어지자 이를 정개특위로부터 넘겨받아야 하는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는 지역구 선거구 수를 이번주 안에 독자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