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기자]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17일 "(개성공단) 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임금체계를 개편하고 근로환경개선, 3통(통행·통관·통신) 등 제반문제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며 개성공단을 국제적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장관은 이날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개성공단 평화누리 명품관 개관식 축사를 통해 "정부는 '남북한 합의를 통한 개성공단의 관리'라는 원칙 아래, 가능한 정책적 지원에 매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은 지난달 17일 개성공단에서 근무하는 북한 근로자의 최저임금을 5% 인상하는데 합의하면서 향후 개성공단 공동위를 열어 ▲ 임금체계의 합리적 개선 ▲ 최저임금 추가 인상 ▲ 3통 등의 문제를 협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남북 당국 간 회담인 개성공단 공동위는 지난 7월 북한 근로자 임금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된 바 있다. 분기에 한 번씩 공동위 회의를 개최한다는 2013년 남북 합의사항을 적용하면 다음 개성공단 공동위는 올해 4분기(10~12월)에 개최될 전망이다. 

   
▲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0‧10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실험이 이산가족상봉 행사 개최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예단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사진=미디어펜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분기당 1회 공동위 개최 원칙을 가능한 지킨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북한이 오는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계기로 인공위성을 명분으로 한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면 남북관계가 재차 경색되면서 개성공단 공동위 개최도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