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추진 중인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공천제)에 친박계가 제동을 걸면서 공천 주도권 싸움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표면적으로 총선 룰을 내세웠지만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50%를 넘어선 상황에서 내년 총선을 겨냥해 친박계가 행동에 나섰다는 것이다.

먼저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이 “친박계에도 차기 대선에 도전할 사람이 있다”는 말로 신호탄을 울리자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 불가론을 펼치면서 지원 사격했다.

이런 가운데 18일 비교적 계파색이 옅은 원유철 원내대표는 “여야가 함께 오픈프라이머리를 추진하기 어렵게 됐다. 제3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해 총선 룰을 내세운 당 내 갈등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이 자체 혁신안을 추인한 뒤 양당이 동시에 일반 유권자들을 상대로 실시하는 오픈프라이머리가 물 건너 간 게 아니냐는 정치권의 분위기를 비집고 친박계의 반격이 시작된 것이다.

지난 7·14 전당대회에서 당권 장악에 실패하고 2선으로 밀렸던 친박계가 행동에 나선 것은 결국 내년 4월에 있을 20대 총선에서의 공천권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추진 중인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공천제)에 친박계가 제동을 걸면서 공천 주도권 싸움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표면적으로 총선 룰을 내세웠지만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50%를 넘어선 상황에서 내년 총선을 겨냥해 친박계가 행동에 나섰다는 것이다./사진=미디어펜

친박계의 입장에서는 내년 총선도 박 대통령의 주도 하에 치르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고, 전략공천이 아쉬운 입장이다.

하지만 김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에 정치적 명운을 걸었다”고 말할 만큼 공을 들여왔고, 이 총선 룰이 성공해야만 자신의 대권 행보도 탄탄해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성태 의원은 이날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돌려줘야 한다는 원칙은 당대표 혼자만의 소신이 아니라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확고한 입장”이라며 친박계의 압박에 맞섰다.

김 의원은 “이제 겨우 국정운영에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다음 대선 후보를 놓고 논란을 일으키는 것은 자칫 박근혜 대통령의 레임덕을 앞당기고 국정운영의 동력을 떨어뜨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김 대표의 둘째사위의 마약투약 파문에 이어 부친의 친일 의혹까지 동시다발로 터진 김 대표를 두고 유승민 원내대표가 물러날 당시 ‘다음 타깃은 김무성 대표’라던 얘기도 다시 나오는 등 사실상 ‘김무성 흔들기’가 시작됐다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친박계의 대대적인 공세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국회 복귀에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12월2일 이후 친박 핵심 실세로 통하는 최 경제부총리가 내각에서 물러나서 당으로 돌아오면 그를 구심점으로 흩어진 친박계가 뭉치게 된다는 것이다.

한편, 윤 의원은 18일 국회 외교통일위 해외 국정감사에서 돌아오는 귀국길에 취재진과 만나 ‘김무성 불가론’을 제기한 것이라는 정치적 해석에 대해 “과도한 해석”이라고 일축했다. “당내 여러 후보가 있다. 뜻이 있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최 경제부총리는 이날 한 언론과 가진 전화 인터뷰를 통해 “김 대표가 추진 중인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빨리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당에서 지혜를 모으고 여야가 같이 머리를 맞대서 풀어야 할 문제”라면서도 “선거라는 것이 다가오고 있고 그 시한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논쟁만 할 게 아니라 공천 룰을 어떻게 할지 빨리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경제부총리는 20대 총선 출마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께서 전적으로 결정할 문제”라고 했으며, 윤 의원이 말한 ‘친박 후보론’에 대해서는 “차기 대선이 다가오면 후보군이 다양화될 것이라는 원론적인 얘기로 들린다. 차기 대선 출마를 전혀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