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청와대가 방위사업청에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MBN 뉴스 캡처

25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이날 오전 방사청에 KF-X 사업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 관계자는 "방사청 관련 부서는 청와대에 제출할 자료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정수석실에서 방위사업(KF-X 사업)의 사실관계 확인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사청 관계자 소환 조사 여부에 대해선 "그런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총리실도 방사청에 KF-X 사업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으나 총리실 관계자는 "총리실에서는 보는 것(조사)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조사를 통해 부실·비위 혐의가 발견될 경우 사정당국의 조사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초대형 국책사업인 KF-X 사업에 대해 사정당국이 전면적인 조사에 들어가면 사업의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KF-X 사업은 지난 4월 미국 정부가 핵심 기술 이전을 거부한 사실이 최근 드러나면서 목표 시점인 2025년까지 완성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KF-X의 핵심 장비인 능동전자주사(AESA) 레이더를 비롯한 4개 기술 이전이 무산돼 방사청은 이를 국내 개발이나 외국과의 협력 개발로 획득해야 하는 실정이다.

방사청 관계자도 24일 외국 업체와 협력을 추진 중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상황에 따라서는 KF-X 사업을 목표 연도인 2025년까지 완성하지 못할 가능성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