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25일 오전 방사청에 KF-X 사업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사업의 부실이나 비위 가능성에 대한 본격적인 검증에 착수했다./사진=연합뉴스 TV 캡처

[미디어펜=문상진 기자]장명진 방위사업청장이 25일 미국 정부가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의 핵심 기술 이전 승인을 거부한 사실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장 청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한 것은 올해 3월이 마지막"이라며 "그 이후로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가 KF-X 사업의 4개 핵심 기술 이전 승인을 거부한 것은 올해 4월로 장 청장은 사실상 이 사실을 박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지 않은 셈이다.

장 청장은 "내가 직접 보고한 적이 없다는 것"이라며 실무진에서 다른 경로로 청와대에 보고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장 청장과 동행한 방사청 관계자는 "해당 부서에서 청와대에 보고했는지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방사청에 KF-X 사업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사업의 부실이나 비위 가능성에 대한 본격적인 검증에 착수했다.

청와대가 요구한 자료는 주로 절충교역(군수품 수출국이 수입국에 제공하는 기술 이전 등의 혜택)에 관한 것으로 검증 작업이 미국의 기술 이전 거부와 관련한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방사청이 지난 4월 미국 정부가 기술 이전을 거부한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장 청장은 "이 사업(KF-X)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직접 관련 사안을 챙기려고 한다"며 "믿어주고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잘 돼야 현재 운용 중인 KF-16을 비롯한 전투기 후속 물량을 국내 기술로 개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