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출국 전 스마트폰 로밍 정보 확실히 알기!

[미디어펜=이미경 기자] 추석을 앞두고 고향을 내려가지 않고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스마트폰을 해외에서도 사용하면서 바로 현지 정보를 확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따라 저렴하게 통화하고 데이터를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로밍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여행객들은 많은 혜택을 누리면서 로밍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밍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잘 파악하는 것이 좋다.

   
▲ 여행객들은 많은 혜택을 누리면서 로밍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밍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잘 파악하는 것이 좋다./미디어펜

SK텔레콤의 ‘T로밍 데이터무제한 OnePass’는 전세계 주요 144개 국가에서 1일 9000원(VAT별도)에 데이터로밍을 무제한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요금제는 하나의 요금제 만으로 144개국에서 동시 이용 가능하다. 요금은 사용한 일수(현지시간 기준)만큼만 내면 된다.

미해지형 요금제로 한번 가입하면 가입상태가 유지돼 고객이 해외에 나갈 때마다 새롭게 로밍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는 불편도 덜었다. 고객이 60MB의 데이터를 T로밍 데이터무제한 One Pass로 이용하면 무제한 데이터로밍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약 98%의 요금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필요한 날만 골라 쓸 수 있는 미해지형 OnePass(현지 수도시각 기준 0~24시 1일 과금)와 개시시각을 설정할 수 있는 OnePass기간형(개시일시부터 24시간 단위 1일 과금) 두 가지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로 떠나는 지인에게 로밍서비스를 선물할 수 있는 ‘T로밍 카드’도 있다. 이 카드는 T로밍 데이터무제한 OnePass를 이용할 수 있는 쿠폰번호를 담은 실물 카드다. 온라인·모바일 T월드, T멤버십 온라인 몰 ‘초콜릿’과 공항 T로밍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추석을 맞아 다음달 11일까지 ‘추석맞이 T로밍카드 3+1 패키지 이벤트’를 연다. T로밍카드 3장 구매 시 추가 1장을 무료로 제공한다. T로밍 홈페이지에서는 ‘#갖고싶다 T로밍카드! 추석엔 한장 더! 조르기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KT의 ▲음성로밍 5000원권 ▲데이터로밍 5000원권 ▲데이터로밍 무제한 톡 등은 해외에서 소량의 로밍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음성로밍 5000원권’은 하루(24시간 기준) 5000원에 음성로밍 10분을 제공하며 중국, 일본, 미국 3개국에서 이용 가능하다. ‘데이터로밍 5000원권’은 하루(24시간 기준) 5000원에 데이터로밍 30MB를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로밍 무제한 톡’ 은 하루(24시간 기준) 7000원에 카카오톡∙SNS 등 저속으로 이용 가능한 소용량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로밍 5000원권과 데이터로밍 무제한 톡은 ‘데이터로밍 무제한’ 적용국가 동일하게 162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정액형 해외 로밍 상품은 일 1만원에 데이터를 무제한 제공하는 요금이 대표 서비스인데 반해 이번 신규 출시 상품들은 본인이 원하는 만큼의 로밍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LG유플러스는 부킹닷컴 제휴 숙박업소를 이용하거나 가족이나 친구, 지인 등 동행인과 함께 데이터로밍 사용 시 요금을 할인해주고 해외여행 중 휴대전화(유심) 도난·분실 등으로 수백만원 대의 ‘요금폭탄’이 청구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보험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로밍 폭탄 보험 서비스는 국내에서 일반화된 핸드폰 분실 보험과 달리 고객의 별도 보험 가입이나 보험료 납부 없이 자동 가입 되며 해외 부정사용으로 인해 과다 발생한 음성 로밍 요금을 대상으로 한다.

고객 본인이 사용하지 않은 로밍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휴대전화를 분실한 지 24시간 이내에 LG유플러스 고객센터로 분실신고 및 정지요청을 하면 된다. 이 경우 30만원을 초과해 발생한 금액에 대해 면제받는다.

LG유플러스의 ‘투게더 할인 무제한 데이터 로밍 요금제’는 해외 여행시 동행인과 함께 로밍을 신청하면 각각 요금을 할인해 준다. 이 요금제는 2인이 같이 무제한 데이터 로밍에 가입하면 기존 1일 1만원에서 각각 1500원이 할인된다.

3인 이상이 신청하면 기존 요금 대비 각각 2000원이 할인된 금액으로 전 세계 152개국에서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이동통신사의 로밍 서비스는 해외 사업자의 망을 빌려 사용하는 것이므로 국내 요금제가 적용되지 않으며 이동통신사에서 책정한 국가별 로밍 요율에 따라 요금이 부과된다.

해외에 도착한 후 스마트폰의 전원을 껐다 켜면 로밍 관련 안내문구가 발송되므로 주의 깊게 읽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안전한 데이터 사용을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로밍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