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70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뉴욕 존 F.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문상진기자] 유엔 개발정상회의 및 제70차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유엔 방문 기간 총 7차례 연설 또는 발언을 하며 이 가운데 3차례는 영어로 진행한다.

이번 유엔 외교무대에서 박 대통령 연설은 ▲유엔 개발정상회의 기조연설(26일, 이하 현지시간 기준)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고위급회의 기조연설(26일)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 개회사 및 폐회사(26일) ▲유엔개발정상회의 상호대화 개회사(27일)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오찬 발언(27일) ▲유엔총회 기조연설(28일) ▲유엔 평화활동(PK0) 정상회의 연설(28일) 등 모두 7차례다.

이들 행사 가운데 박 대통령은 26일 오후 유엔본부에서 열린 GEFI 고위급 회의와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서 영어로 연설했고, 28일 열리는 유엔 평화활동 정상회의 연설도 영어로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박 대통령은 GEFI 고위급 회의에선 이리나 보코나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부인인 유순택 여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부인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에 이어 4번째로 연단에 올라 영어로 연설했다.

박 대통령 다음으로는 파키스탄의 10대 인권운동가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말랄라 유사프자이가 연설자로 나섰다.

또한,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서는 공동주최국 국가원수 자격으로 참석하는 만큼 개회사와 폐회사 모두 영어로 진행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8일로 예정된 유엔 평화활동 정상회의에서도 영어 연설을 통해 유엔의 평화활동 발전을 위한 기여방안 등 세계 평화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우리나라가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유엔총회 방문 때도 기후변화 정상회의, 안전보장이사회 정상회의 등에서 영어로 연설한 바 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유엔 무대에서의 첫 공식 일정인 이날 오전 유엔 개발정상회의에서는 한국어로 기조연설을 했고, 유엔 개발정상회의 상호대화 개회사,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오찬 발언, 유엔총회 기조연설도 한국어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