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북한 최대 무역 박람회인 '평양 가을철국제상품전람회'에 북한 소비시장으로의 진출 확대를 노리는 외국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을 노리는 북한기업도 대거 참가해 이목을 끈다.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27일 이번 전람회에 동남아와 유럽 기업이 참가를 늘렸으며 특히 식료품회사 8곳이 처음 참가하는 등 싱가포르 기업의 관심이 커졌다고 전했다.

지난 2009년 평양 상품전람회를 계기로 북한 최대의 대형마트인 '광복지구상업중심'에서 제품을 팔던 싱가포르 '혹셍식료품회사'는 지금까지의 판매 실적이 좋아 수출 상품 확대와 구매자 동향 확인을 위해 이번 전람회에 또다시 참가했다.

김정은 체제 들어 시장경제적 개혁조치의 확대로 주민들의 구매력이 과거보다 증가하면서 갈수록 커진 북한의 소비시장에 싱가포르 등 외국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람회 기간 평양 고려호텔에서는 외국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대북 투자설명회가 열리는 등 신보는 외국 기업들 사이에서 북한의 자원 채취분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신보는 "최근 몇해동안 전람회에는 국내기업 참가율이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과거에는 외국기업의 참가율이 전체 참가기업의 약 70%였는데 이번 전람회에서는 총 300여개 참가 기업 중 절반 이상의 국내 기업"이라고 밝혔다.

지난 21∼24일 평양 3대혁명전시관에서 열린 이번 전람회에는 북한과 뉴질랜드, 독일, 루마니아, 러시아, 말레이시아, 몽골, 스위스, 싱가포르,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캄보디아, 포르투갈, 대만의 300여개 회사에서 출품한 전자, 기계, 금속, 건재, 경공업 제품 등이 전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