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은영 기자] 첫 인터넷전문은행의 예비인가 신청 접수가 마감됐다.

금융위원회는 1일 카카오뱅크, K-뱅크,I-뱅크 등 3개 신청인이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최대 두 곳에 예비인가를 내주겠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방침이어서 경쟁률은 3대 1 또는 1.5대 1이 될 수 있다.

인가심사에선 사업계획의 혁신성(70%)을 중점으로 평가돼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1000점 기준으로 사업계획에 700점을 배점했다. 자본금 규모 100점, 주주구성계획 100점, 인력·영업시설·전산체계 및 물적 설비에 100점을 배정했다.

사업계획 내에서의 배점은 혁신성(250), 사업모델의 안정성(50), 금융소비자 편익 증대(100), 금융산업 발전 및 경쟁력 강화 기여(50), 해외진출 가능성(50) 등 '주요 확인 사항'이 500점을 차지한다.

아울러 리스크 대응방안, 수익 추정의 타당성, 건전성, 지배구조, 소비자보호체계 등 사업 계획 중 '기타 확인사항'은 200점이다.

심사 진행은 금융감독원 심사(10월), 외부평가위원회 심사(1112월), 금융위 의결(12월) 순이다.

당국은 대주주 결격사유나 경영 건전성 기준 준수 여부 등 적격성을 먼저 심사한 후 통과 후보군을 인터넷은행 평가위원회로 넘길 예정이다.

일정 수준 이상을 충족하는 신청자가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 예비인가를 내주지 않을 수도 있다.

   
▲ 첫 인터넷전문은행의 예비인가 신청 접수가 끝났다./미디어펜

이 때문에 신청인들은 사업계획 작성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11개 기업이 참여한 카카오뱅크(한국카카오은행주식회사)는 '이어주고-넓혀주고-나눠주고'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혁신의 금융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특히 모바일을 강조했다. 모바일뱅킹을 통해 고객 생활을 금융과 연결해주는 것은 물론 맞춤형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공언했다.

I-뱅크는 빅데이터를 최대 강점을 내세웠다. 참여기업의 고객을 단순하게 합산하면 2억 명이라는 게 인터파크 측 설명이다.

이들 정보를 분석해 혁신적인 신용평가 방식을 도입하고 중간 신용등급 고객의 대출금리를 10%포인트 이상 낮춰 이자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겠다고 공약했다. 모바일 개인 금융비서, 자동화 개인자산관리 같은 맞춤형 자산관리와 컨소시엄 참여사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상화폐 같은 특화된 서비스도 내놓았다.

K-뱅크는 언제 어디서나(Connected) 편리하게(Convenient) 개인화된(Customized) '3C 서비스'를 내걸었다. 오픈 API 기반의 열린 플랫폼을 지향했고 SNS나 쇼핑, 영화감상 등 어떤 상황에서도 쉽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개발, 휴대전화 기반의 가상계좌 개설, 실시간 스마트 해외송금 같은 특화된 서비스에도 착수하겠다는 계획은 물론 빅데이터 활용력이 좋다는 점도 내세웠다.

그러나 대체로 중금리 대출 활성화를 목표의 하나로 내놓았다. 정부가 인터넷은행 도입 효과로 제시한 것이 바로 중금리 대출이기 때문이다.

이번 인터넷전문은행의 인가와 관련해 금융권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이 순항할지는 혁신적인 사업모델도 중요하지만 은행법 개정 여부가 핵심 변수로 작용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지분문제는 여전히 논란거리다. 참여업체가 산업자본인 데다 정부가 은행 주도의 컨소시엄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상황이므로 공동 최대주주로 구성된 컨소시엄도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