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기자]청와대는 1일 현기환 정무수석이 지난달 26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만났고, 김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하겠다고 언급하자 현 수석은 '문제가 많다. 반대한다'는 의견을 전달했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논의했던 여야 대표의 지난달 28일 '부산 회동'을 사전에 청와대에 통보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같이 설명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전략공천은 없다"고 선언하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합의했던 '안심번호 공천'을 강행하자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다./미디어펜DB

이 관계자는 "김 대표가 만난 분은 청와대 정무수석이고, 지난달 26일 (김 대표로부터) 전화가 와서 만났다"며 "김 대표가 말한 것처럼 (김 대표는 당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하겠다, 야당 대표를 만나겠다'고 했고, 정무수석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문제가 많다, 반대한다'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이후 김 대표는 지난달 28일 여야 대표의 부산 회동 종료 이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합의했다는 내용을 현 수석에 다시 알려왔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무수석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당론도 아니고 문제가 많은 제도였고,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유엔외교 일정이 워낙 빡빡한 상황임을 감안해 (대통령에게) 보고를 안드렸다고 한다"며 "(관련된 내용은) 어제 아침에 박 대통령에게 보고가 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대표가 지난달 28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현 수석에게 전달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내용에 대해 "보고가 아니라 (김 대표가) 통보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청와대가 총선 공천권 문제에 관여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관여하려는게 아니라 이것(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은 국민의 선택에 관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