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이하 획정위)는 2일 내년 4월 20대 총선에 적용할 지역선거구 수를 확정해 발표한다.

획정위는 2일 오후 2시 전체회의를 열어 당초 획정위가 범위를 정했던 지역구수 244∼249개 6개안 가운데 내부논의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결정한 지역선거구수를 공개할 예정이다.

   
▲ 선거구획정위, 말 많은 20대 총선 지역선거구수 내일 발표/미디어펜DB

획정위는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여야간 입장차로 선거구획정기준을 마련하지 못하자 그동안 자체적으로 획정기준을 마련해 선거구획정 관련 논의를 진행해왔다.

지역구수가 결정되면 선거구획정안의 개략적인 내용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획정위는 이어 구체적인 선거구획정안을 다듬어 법정 시한인 오는 13일까지 단수의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획정위가 제시한 범위(244∼249석)에서는 어떤 안이 나오더라도 도시지역 선거구는 다수 증가하는 반면, 경북·전남북·강원 등 농어촌지역 선거구는 많이 감소할 수밖에 없어 농어촌 지역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농어촌 출신 여야 의원들은 1일부터 국회 본회의장에서 농어촌지역구 감축 반대 및 농어촌특별선거구 신설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또 여야는 이미 20대 국회의원정수를 현행대로 300명을 유지하기로 합의한 만큼 획정위가 지역구 수를 발표하면 비례대표 수(300명-지역구 수)도 자동으로 산출된다.

새누리당은 비례대표 수를 줄여서라도 지역구 의원 수를 늘려 농어촌 지역 대표성을 보호하자는 입장인 반면에 새정치민주연합은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선거구수와 비례대표의원수가 잠정적으로 정해지면 여야가 300명 현행 유지로 합의한 국회의원 정수의 증원 주장이 다시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